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삼베천막(상자포함)

추천0 조회수 6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삼베천막(상자포함)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삼베로 만든 볕을 가리기 위하여 치는 포장. <개설> 삼베천막은 볕을 가리기 위해 머리위에 치는 포장으로 삼베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역사>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삼베천막은 삼베로 만든 천막으로 혼인이나 회갑잔치 등 여러 사람이 모이는 곳에서 볕을 막기 위하여 사용하며 장례식 때도 사용한다. 지금의 천막과 같은 것으로 신성한 의식을 할 때 새똥을 맞으면 불길하다는 데서 그것을 피하기 위하여 마련한 것이라는 설도 있으나 확실하지 않다. 삼베천막은 이동이 편리하고 휴대가 간편하고 여러사람이 비바람을 막을 수 있도록 크게 만들었다. 옆면은 뚫려 있는 것이 보통이지만‚ 필요시에는 기둥과 기둥사이에 천을 덧대서 옆면을 막을 수도 있다. 천막을 칠 때는 홍수나 눈사태 등의 위험이 없고‚ 평탄하거나 건조한 녹지를 선택해야 하는데‚ 예전에는 집안의 대소사시 마당에 삼베천막을 쳤고‚ 마을의 행사 때 마을공터와 같은 곳에 쳤다고 한다. 삼베천막을 치는 방법은 천막의 네 귀퉁이에 뚫린 구멍에 기둥을 먼저 넣고 기둥을 세운뒤 기둥의 끝부분을 끈으로 묶어 말뚝으로 고정시킨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