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산호화석 (사방산호)

추천0 조회수 116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산호화석 (사방산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지질시대 중 고생대의 바다에서 번성한 강장동물 산호충강의 한 아강 <발달과정> 단체(單體)이며 껍데기의 표면에 주름이 있어 추피산호류(皺皮?瑚類)라고도 한다. 실루리아기 바다에서 출현하여 고생대 말에 절멸한 표준화석의 하나이다. 각체(殼體)의 내부에는 종격벽(縱隔壁)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각체를 평형단면으로 절단하여 개체발생의 상태를 조사하면 선조형‚ 자손형 및 각 종속간의 상호관계를 알 수 있다. 대부분 석탄기에서 페름기에 걸쳐 출토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고생대에 생존했던 멸종된 산호로서‚ 개체 또는 군체를 형성하며 바다에서만 살았다. 폴립과 그 밖에 연체 부분은 화석으로 보존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자세히 알 수 없으나‚ 폴리에 의하여 분비된 석회질 갈질부가 화석으로 잘 보존되어 있어서‚ 이들을 통해 폴립과 그 내부 구조를 추정할 수 있다. 개체로 된 성체는 일반적으로 원주상 또는 쇠뿔처럼 굴곡된 원추형을 이루며‚ 군체는 수지상(樹枝狀)‚ 원주상 등 다양한 형체를 이룬다.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 고생물학(우성문화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