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소탑형토기개(小塔形土基蓋)

추천0 조회수 1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소탑형토기개(小塔形土基蓋)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2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소탑형(小塔形)의 커다란 꼭지를 가진 뚜껑으로 몸체와 구연 일부가 파손된 것을 복원하여 완형(完形)에 가깝게 남아 있다. 태토(胎土)는 잘 정선된 점토에 세사립(細沙粒)이 약간 섞여있으나 매우 곱고 태토의 색은 소성시간을 짧게하여 토기벽의 안쪽은 흑회색을 띠고 있고‚ 표면은 회백색을 띠며‚ 소성도가 낮은 와질계(瓦質系) 토기(土器)이다. 기형은 커다란 보주(寶?) 아래에 3층의 탑신(塔身)을 표현한 커다란 꼭지부분과 그 아래에 넓게 벌어져 마치 3층탑의 기단부(基壇部)처럼 표현된 뚜껑의 몸체부분이 마련되어 있고 3층의 탑신(塔身)처럼 표현된 꼭지 아래에는 3개소에 직경이 각각 1.1cm‚ 1.4cm‚ 1.5cm인 원공(圓孔)이 뚫려 있다. 성형은 꼭지부분과 몸체부분을 따로 만들어 붙였는데‚ 몸체부분에는 물레성형흔이 선명하게 남아있으며‚ 윗부분에 2줄의 점토테를 덧붙여 위에는 파상문(波狀文)을 표현하였고 아래에는 짧은 평행사선문을 반대방향으로 두 번 시문하여 장식하였다. 금당지 북측 건물지 기단토 상층에서 출토되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