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토제부조불상편(土製?彫佛像片)

추천0 조회수 3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토제부조불상편(土製?彫佛像片)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2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두께가 5㎝ 정도인  과 같은 평면 위에 보살상을 부조(?彫)로 조성하였는데 작은 편으로 파손되어 보살상의 머리부분만 남아 있고 남아 있는 부분도 2개의 편을 복원해 놓은 상태이다. 적갈색을 띠는 태토(胎土)는 정선(精選)된 듯 하나 다량(太量)의 세사립(細砂粒)과 약간의 굵은 사립이 혼입(渗入)되어 있고 경질(硬質)이다. 머리에 삼산관(三山冠)형태의 보관(寶冠)을 쓰고 있어 보살상으로 확인되며 얼굴은 둥글고 풍만한 편이고‚ 보관의 중앙부 장식과 코‚ 입술 등 중앙의 돌출된 부분이 모두 마모되었으며 눈은 가늘고 길게 표현되었고 꼭 다문 입술은 작게 표현되었다. 풍만한 듯 하나 비대해 보이지 않고 자애로운 미소는 통일신라시대 불상 표현의 전형이다. 보살상을 따로 붙여 성형한 듯 상당히 입체적이며 뒤 평면에는 음각선으로 원형의 두광(頭光)을 표현하였다. 미륵사지 중원 서회랑지 동편 기단외부의 소토층(燒土層)에서 출토되었다.  불(佛)이라 하면 불당(佛堂)의 벽면이나 감실(龕室)을 장식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유물인데 정확한 용도는 알 수 없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