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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데이터’‚ 축제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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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빅 데이터’‚ 축제를 만나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05-13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빅 데이터’‚ 축제를 만나다
- 관광공사‚ 이동통신사(SKT)의 통화량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전국 16개 우수 지방축제 성과 분석 -
- 관광 부문에서 본격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최초의 시도로‚ DVD 51만장 분량의 데이터 분석 -
관광산업의 파급효과 및 성과 분석에 새로운 길이 열렸다.
한국관광공사(사장 변추석)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국 지방 문화관광축제의 개최 효과를 심층 분석한 연구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빅데이터 활용 관광사업 성과 시범 분석 - 2013 문화관광축제를 중심으로”]
기존 관광분야 조사?연구의 한계를 보완할 대안을 모색하고 지방 축제와 관련한 국민들의 관광행태 및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추진된 이번 ‘빅 데이터’ 분석은 2013년 개최된 전국 16개 우수 지방축제(세부 목록은 ‘붙임’ 참조)를 시범 대상으로 하여 작년 11월부터 진행되었다.
특히‚ 이동통신사의 ‘빅 데이터’를 관광산업에 접목한 것은 세계적으로도 전례를 찾기 힘든 시도일 뿐 아니라‚ 유동인구 분석부터 매출 분석‚ 소셜 미디어 분석 등 국내에서 시도되고 있는 다양한 ‘빅 데이터’ 분석 기법을 일시에 적용했다는 점에서 이번 작업은 관광분야 데이터 활용의 지평을 넓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분석 작업은 국내 최대 이동통신사인 SK텔레콤이 보유한 이동통신망 데이터 및 빅데이터 분석 인프라를 기반으로 진행되었으며‚ 분석에 활용된 전체 ‘빅’데이터는 DVD 51만장 분량[2‚200TB(테라바이트)]에 달한다.
- 시간대별‚ 성?연령별‚ 지역별 등 다각적인 외부 유입인구 분석을 통해 축제 개최효과를 한눈에!! - 매출 변동 현황‚ 소셜 데이터 등 추가 분석도 병행 ☞ 경제적 파급효과 및 홍보효과까지 파악
이번 보고서는 각 축제별로 외부 유입인구 규모 및 현황 등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는 세부 정보를 수록하고 있어‚ 향후 중앙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지방축제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홍보?마케팅 사업을 추진하는데 다양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지역별로 축제기간 중 유동인구를 정밀하게 분석하여 축제지역 유입인구의 시간대별 변동과 성?연령별 분포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뿐 아니라‚ 실제로 어느 지역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방문했는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까지 보여주고 있다.
또한 카드사 매출정보와 소셜 미디어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축제기간의 매출 변동 추이와 축제 관련 키워드의 인터넷상 흐름(감성 분석‚ 빅마우스 분석‚ 채널별 특성 분석 등)도 분석하여 지방 축제가 지역 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나 대중들에게 전파되는 홍보 효과도 가늠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축제기간 중 16개 지자체의 일 평균 방문객은 약 13만4천명 ☞ 평상시 대비 일 평균 12% 순증 효과 - 진주 남강 축제는 야간 유동인구 비율이 높고‚ 보령 머드 축제는 블로그?카페 중심의 온라인 소통 이번 빅데이터 시범 분석 결과‚ 분석 대상이 된 16개 축제의 행사기간 동안에는 하루 평균 13만4천여명의 방문객이 해당 지자체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평상시의 일 평균 방문객인 12만여명에 비해 하루 평균 1만4천명(12.2%) 이상이 증가한 수치로‚ 우수 지방 문화관광축제의 관광객 유치 효과가 구체적인 데이터로 입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축제별로 몇 가지 사례를 살펴 보면‚ 야간 행사 중심의 진주 남강 유등 축제 기간에는 18시 이후를 기점으로 평소에 비해 높은 유동인구 비율을 보이는데 이러한 경향이 새벽 4시경까지 지속되었음이 실제 수치로 확인되었으며‚ 도자기류를 테마로 하는 강진 청자 축제나 문경 찻사발 축제에서는 상대적으로 여성 20‚ 30대의 방문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라남도에서 개최된 함평 나비 축제에는 행사 기간 중에 경남과 부산 지역의 방문객이 평소에 비해 50% 이상 늘어났으며‚ 양양 송이 축제 기간 중에는 평상시에 비해 음식업과 숙박업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함께‚ 보령 머드 축제에 대한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축제에 관한 온라인 버즈(Buzz)량이 SNS나 뉴스보다는 블로그 혹은 온라인 카페 등에 집중되면서 주로 체험활동에 관련된 키워드들이 압도적으로 많이 언급되었으며‚ 축제를 경험한 사람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후기를 많이 남겼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 추가 데이터 확보‚ 분석방법 개선 등을 통하여 ‘빅데이터’를 활용한 조사?연구?분석 확대 추진 앞으로 공사는 이번 시범 분석을 공동으로 진행한 SK텔레콤과 협력하여 조사?분석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한계 등을 보완·개선할 계획이며‚ 이러한 분석 결과가 실제 정책의 수립이나 사업의 추진 과정에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을 통해 ‘빅 데이터’ 조사?연구의 대상과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빅 데이터’를 활용한 조사?연구는 다양한 데이터의 확보가 관건인 만큼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의 정보 교류를 확대하여 각 기관이 보유한 방대한 정보를 ‘빅 데이터’ 분석에 접목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이고 정밀한 정보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 문의처 : 한국관광공사 관광R&D센터 우병희 센터장 (02-729-9311)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kto.visitkorea.or.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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