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부소산성 (扶蘇山城 ‚ Busosanseong Mountain Fortress )

추천0 조회수 7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부소산성 (扶蘇山城 ‚ Busosanseong Mountain Fortress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 개요 >
백마강 남쪽 부소산을 감싸고 쌓은 산성으로 사비시대의 도성(都城)이다. 『삼국사기』의 「백제본기」에는 사비성‚ 소부리성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성이 위치한 산의 이름을 따서 부소산성이라 부른다.
금강의 남안에 있는 부소산의 산정을 중심으로 테뫼식 산성이 동서로 나뉘어 붙어 있고‚ 다시 그 주위에 북동쪽의 계곡을 둘러쌓은 포곡식(包谷式)산성을 동반한 복합식 산성으로‚ 성내에는 사자루‚ 영일루(迎日樓)‚ 반월루(半月樓)‚ 고란사(皐蘭寺)‚ 낙화암(落花巖)‚ 사방의 문지(門址)‚ 군창지(軍倉址) 등이 있다. 『삼국사기(三國史記)』 백제본기(百濟本紀)에는 사비성‚ 소부리성(所扶里城)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산성이 위치한 산의 이름을 따서 부소산성으로 불리고 있다.
축성의 구체적 방법을 보면 성벽 안쪽의 흙을 파서 성내 벽쪽에 호(壕)를 만든 한편‚ 그 파낸 흙을 성벽의 축조에 판축의 재료로 이용하였다. 바깥 면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기둥을 세우고‚ 성벽의 안쪽과 중간에도 기둥을 세워 분할 축조되었다. 기단에는 낮게 석축을 하거나‚ 기단 석렬을 마련하고‚ 안쪽으로 배수로 겸 통행이 가능한 좁은 부석(敷石)의 시설도 있다. 성벽에는 가로 세로로 목재를 넣은 것도 있다. 후대의 것은 무너진 흙을 내벽에 보축(補築)하기도 하였다. 성의 바깥 벽면은 기반토(基盤土)를 마치 판축(版築)하듯이 황색 사질토와 적색점질토를 겹겹이 다져 놓았다. 그 위에 돌을 3~5단으로 쌓고 흙을 덮었다. 이런 방식으로 축조된 산성의 입지는 경사면이어서 원래의 경사도보다도 더욱 가파른 경사를 이룰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이렇게 해서 이루어진 이 산성의 아래 너비는 7m 가량이며 높이는 대략 4~5m에 달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산성이 백제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수축‚ 개축을 거치며 사용된 것이긴 하나‚ 년차적인 조사에 의하여 성벽과 치성 및 특수한 시설과 내부의 여러 가지 양상이 차례로 밝혀져‚ 우리나라 고대 축성 기술의 박람회장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부소산성에서 가장 높은 표고 106m의 사비루 부근의 산봉우리‚를 중심하여 조사된 구간에서는 다양한 집터가 발견되기도 하였다. 성에는 동‚서남문지가 있으며‚ 북쪽의 금강으로 향하는 낮은 곳에 북문(北門)과 수구(水口)가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 규모 >
ㅇ 면적 : 983‚598㎡
< 유래 및 연혁 >
웅진(지금의 공주)에서 사비(지금의 부여)로 수도를 옮기던 시기인 백제 성왕 16년(538)에 왕궁을 수호하기 위하여 쌓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동성왕 22년(500)경에 이미 산 정상을 둘러쌓은 테뫼식 산성이 있던 것을 무왕 6년(605)경에 지금의 모습으로 완성한 것으로 짐작되어 백제 성곽 발달사를 보여주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이 산성은 백제의 수도인 사비 도성의 일환이며‚ 왕궁을 수호하기 위하여 538년(성왕 16) 수도의 천도를 전후한 시기에 축조된 것으로 보이나‚ 이 보다 먼저 500년(동성왕 22)경 이미 산성이 축조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후 천도할 시기를 전후하여 개축되었고‚ 605년(무왕 6)경에 대대적인 개수축이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일부의 성벽은 통일 신라 시기에 수축되고‚ 고려와 조선 시대에는 고을의 규모에 맞도록 축소되어 이용된 것으로 여겨진다.
ㅇ 1963. 01. 21 사적 제5호 지정 기타정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kcti.re.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