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백룡동굴 (白龍?窟 ‚ Bakryong Cave )

추천0 조회수 7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백룡동굴 (白龍?窟 ‚ Bakryong Cave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 개요 >
평창의 백룡동굴은 남한강의 한 물줄기인 동강 강가의 백운산 기슭 절벽 밑에 있는 석회동굴이다. 동굴의 총길이는 12‚000m가 넘는 대형 석회동굴이며 서남에서 동서로 굽은 C자형 모양을 하고 있다. 동굴지역의 지질은 고생대 조선계의 대석회암통에 속하는 막동(莫?) 석회암층에 해당되고 있어 동굴내부에는 2차생성물이 화려하게 성장하고 있다.
동굴 안에는 고드름처럼 생긴 종유석과 땅에서 돌출한 석순‚ 종유석과 석순이 만나 기둥을 이룬 석주 등 다양한 동굴 생성물이 지하궁전처럼 화려하게 펼쳐져 있다. 또한 삿갓모양의 석순과 계란 후라이 모양의 석순 등이 특이하다.
평창의 백룡동굴은 동굴의 규모가 크고‚ 다양한 동굴 생성물의 학술적 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발견 당시 문 밀크(moon milk)가 있다고 하여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것으로 기록되고 있으나 지금은 여러 곳에서 발견되고 있어 그 희귀성을 잃고 있다. 그러나 동굴의 길이‚ 규모‚ 그리고 석회동굴 속에서 보는 2차생성물들의 다양성과 화려한 경관들로 석회동굴로서의 학술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는 동굴이다.
< 규모 >
ㅇ 총길이 : 12‚000m
< 유래 및 연혁 >
ㅇ 1979 천연기념물 제260호 지정 기타정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kcti.re.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