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치맥”이 증명한 중국 인터넷의 힘!

추천0 조회수 10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치맥”이 증명한 중국 인터넷의 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2-17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2014년 2월‚ 중국대륙의 거센 ‘치맥’ 열기는 인터넷의 위력을 보여주였다. ○ 중국의 동영상 제공 사이트를 통해 방영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는 인터넷에서 엄청난 클릭량을 기록하며‚ 시나웨이보(중국판 트위터)와 웨이신(중국판 카카오톡)을 통해 확대 재생산되었고‚ 드라마에서 소개된 “치맥” 역시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다. ○ 이는 한국식품에 대한 온라인 마케팅의 가능성과 파급력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중국 온라인에서 확대되고 있는 한국식품에 대한 관심을 수출과 연계하기 위해 12월 18일 ‘한국식품 對중국 온라인 마케팅 전략’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본 보고서는 중국 제1의 검색사이트 ‘바이두(Bai du‚ 百度)’의 한국음식 관련 검색어 빅 데이터(Big data)를 분석하여 작성한 것으로‚ - 중국 인터넷 사용자의 특징‚ 한국음식 순위‚ 시나웨이보웨이신의 파급력‚ 온라인에서의 식품시장 동향 등의 정보를 종합 분석하여 ○ 한국식품의 강점과 이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였다. ○ 이번 보고서는 지난 11월 19일 발표된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추진방안의 하나로 추진되었다.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14년 6월말 기준 6억 3천만 명으로‚ 주로 도시에 거주하는 고학력 20~30대이며 1주일에 25시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 온라인은 중국의 중요한 정보매체로 부상하였다. ○ 한국음식에 대한 온라인 검색 빈도도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 북경상해 등 연안지역에서 중부지역으로 그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 한국음식 중 가장 관심이 높은 품목은 된장찌개불고기비빔밥떡볶이로‚ ○ 중국인은 한국식품을 ‘김수현전지현과 같은 스타들이 먹는 스타일리시하고 고급스러운 트렌드’‚ ‘건강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 ‘조리가 간편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어 이를 온라인 마케팅 컨텐츠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예를 들어‚ 중국에서 인기가 높은 한류스타를 내세워 ‘한류스타의 몸매관리 비결은 한국의 된장찌개’라는 내용의 컨텐츠를 만들어 한류스타의 인터뷰 동영상 등과 함께 온라인에 홍보할 수 있다. ○ 또한‚ 중국 內 스마트폰 보급으로 모바일 네티즌이 무려 5억 2‚700만명에 이르고 있어 시나웨이보웨이신 등 SNS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주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농식품부 수출진흥팀장은 “한국식품의 對중국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온라인 매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라며‚ ○ “정부도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한국식품에 대한 중국인의 관심과 호감을 높여 나갈 계획이며‚ 본 보고서가 식품업체의 중국 마케팅에 좋은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본 보고서는 농수산식품 수출지원정보(www.kati.net) 자료실에서 원문을 내려받을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