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해금’참다래「제10회 대한민국 우수품종상」대통령상 영예

추천0 조회수 132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해금’참다래「제10회 대한민국 우수품종상」대통령상 영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1-25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국립종자원(원장 신현관)은 11월 26일 신품종 육성과 육종가의 의욕고취를 위해 2005년에 제정된 대한민국우수품종상 올해의 수상품종을 발표하였다. ※『대한민국우수품종상』은 국내에서 육성된 우수품종에 대한 시상을 통해 육종가의 육종의욕을 높임으로써 국내 육종저변을 확대하고 농업의 대외경쟁력을 제고함은 물론 국내 종자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05년에 제정된 상으로써 올해 10회째를 맞고 있다. 영예의 대통령상에는 전남농업기술원에서 육성한 참다래(품종명: 해금)가 선정되었다. - 이 품종은 기존 골드계통보다 수확기가 2주 이상 빨라 수확기 서리피해 위험이 낮으므로 기상재해에 안정되게 생산 가능한 품종으로 뉴질랜드 ‘제스프리 골드’ 품종보다 과실 모양 끝이 둥글고 장타원형이며‚ - 최근 5년 동안 3ha에서 120ha로 재배면적이 확대되어 국내 골드품종 중 재배면적이 가장 크고‚ 연간 22억 원의 로열티 절감 효과가 있다. 국무총리상에는 개인 육종가인 (주) 원농종묘 정기환씨가 육성한 오이(품종명: 오마이백다다기)와 국립식량과학원에서 육성한 찰벼(품종명: 백옥찰)가 선정되었다. - 이 오이는 여름과 가을철 온도변화에 강하고 상품성(과형‚ 과색)이 높은 백다다기 품종이며‚ 찰벼는 다양한 쌀가공품 생산에 적합한 품종이 선정되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은 수입대체효과가 큰 백색 겹꽃인 숙근 안개초(품종명: 드림송)‚ 봄철 저온추대에 강한 무(품종명: 전무후무)‚ 일반품종에 비해 새순(두릅) 2배 이상 많이 나오는 음나무(품종명: 청송)‚ 화색이 분홍색으로 일본에 수출하고 있는 장미(품종명: 버블핑크)‚ 10월 초까지 수확 가능한 만생종 복숭아(품종명: 대홍장) 품종이 수상하게 되었다. 국립종자원은 ‘13년 11월부터 ‘14년 1월 중순까지 개인 육종가‚ 국내 종자 업체‚ 대학‚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으로부터 국내에서 육성된 59품종을 출품받아 약 9개월 동안 서류와 현지심사를 진행하였다. 특히‚ 심사의 효율성 및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출품 품종을 5개 분야(식량·사료‚ 특작·산림‚ 채소‚ 과수‚ 화훼)나누어 3단계에 걸쳐서 심사를 실시하였으며 단계별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최종적으로 분야별 심사위원의 심사결과를 토대로 학계‚ 연구‚ 산업계‚ 생산자 및 소비자단체 대표 등 11인으로 구성된 종합심사위원회에서 품질향상‚ 생산성 증대‚ 수출 또는 수입대체 효과 등 종자산업 발전 기여도를 종합 평가하여 대통령상 1점‚ 총리상 2점‚ 장관상 5점을 포함한 총 8점을 최종 선정하였다. 수상품종 육성자에게는 대통령상 3천만 원‚ 국무총리상 각 1천만 원‚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각 5백만 원이 시상금으로 수여될 예정이며‚ 시상식은 오는 11월 27일 14시30분 고양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생명산업대전과 연계하여 개최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