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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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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농식품부‚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 발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04-03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식품산업 통계정보사업의 일환으로 인삼홍삼음료‚ 전통기름‚ 탁주에 대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이번 보고서는 개별 가공식품의 산업구조 변화 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품목별 시장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2010년부터 시작하여 이번 보고서까지 총 40개 품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10년 스낵과자 등 8품목‚ ’11년 빙과 등 5‚ ’12년 비스킷 등 12‚ ’13년 이후 17 □ (인삼홍삼음료) 인삼홍삼음료 생산량(식약처)은 2012년 기준 29‚051톤‚ 생산액 기준으로는 1‚825억 원을 기록하였다. 특히 인삼홍삼음료 중 홍삼음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90% 이상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소매판매관리시스템(POS)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인삼홍삼음료의 소매시장 규모는 2013년 약 2‚896억 원으로‚ 주요 판매처는 대형할인점(43.3%)‚ 백화점(36.8%)‚ 체인슈퍼(9.5%)로 드러났다. 제품가격이 비싸고 선물용으로 많이 판매 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른 가공식품과 달리 대형할인점·백화점으로의 유통량이 많은 특징을 보인다. - 특히 명절 선물용으로 수요가 많아 설날이나 추석이 포함된 1‚ 3분기 매출이 전분기보다 60~90% 증가하였다. ○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인삼·홍삼음료 구입 목적은 직접 섭취(48%)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명절 선물용(38%)‚ 방문 선물용(13%) 순이었으며 특히 연령이 높을수록 직접 섭취(59%)가 높았고 30대는 명절 선물용 비중(50%)이 높았다. 구입브랜드는 정관장한삼인 등 인삼홍삼 전문 브랜드가 75%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꾸준하여‚ 석류·당귀·산수유 등을 첨가한 홍삼음료‚ 과일 등을 섞은 어린이용 홍삼음료 등 대상별 특화된 홍삼음료 출시와 함께 홍삼농축액에 타우린 같은 천연카페인을 혼합해 만든 홍삼 하이브리드 음료‚ 홍삼 스무디 등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어 소비자 선택이 넓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이 앞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전통기름) 참기름과 들기름을 포함한 전통기름의 ’12년 생산량은 22천 톤으로 일시적으로 생산량이 급증했던 2008년을 제외하면 큰 변동 없이 등락을 반복하는 수준이다. * 전통기름 생산액/생산량 : (’02) 1‚608억원 / 19천톤 → (’07) 972 / 20 → (’08) 1‚912 / 73 → (’10) 1‚941 / 19 → (’11) 1‚852 / 19 → (’12) 1‚542 / 22 자료출처 :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식품의약품안전처) ○ 소매판매관리시스템(POS)에 따른 2013년 소매시장 규모는 1‚144억 원 수준으로 인삼음료와 마찬가지로 명절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아 명절이 포함된 13분기에 평시보다 1.5배 이상 많이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 주목할 만한 점은 1인당 전체 유지류 소비량은 ’12년 40.35kg으로 10년 전에 비해 18.5% 감소하였으나 유지류 소비량 중 참기름들기름이 차지하는 비중은 ’02년 4.3%에서 ’12년 6.4%로 증가하는 등 유지류 소비에서도 건강을 중시하는 경향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 농경연 식품수급표) ○ 주요 소매 판매채널은 대형할인점(49.9%)‚ 체인슈퍼(28.5%)‚ 독립슈퍼(12.1%) 순으로 나타났는데‚ 장을 볼 때 같이 구입하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젊은층이 많이 이용하는 편의점 매출 비중(0.8%)은 매우 적은 편이다. ○ 소비자 구매행태 조사 결과‚ 전통기름 선택 시 고려하는 것으로 원료의 원산지가 68.2%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맛(51.6%)‚ 브랜드(30.6%) 순으로 나타났으며‚ 기름집이나 방앗간에서 직접 짜서 구매한다는 비중이 36% 수준에 이르는 이유도 원산지를 중시하는 구매자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 이와 함께 업계에서 수율 개선 등 생산성 향상과 벤조피렌*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면서 전통기름 시장에 초임계추출* 기름‚ 생참기름과 생들기름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아직까지 시장의 규모가 크지 않지만‚ 향후 주목해 볼 만한 시장으로 전망된다. * 벤조피렌 : 화석연료 등의 불완전 연소 과정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인체에 축적될 경우 각종 암과 함께 돌연변이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환경호르몬 * 초임계추출 : 인체에 무해산 식용이산화탄소에 고압을 가해 초임계 유체(임계점을 넘어 기체도 액체도 아닌 상태의 물질) 상태로 만들어 물질 속에 들어 있는 향‚ 색소‚ 유지류 및 기능성 물질을 변성 없이 추출해내는 기술 ○ 특이점은 우리 전통기름이 해외에서 인정을 받기 시작했다는 것인데‚ 2012년에는 프랑스 농산물 개발협회에서 주최한 세계 기름 콩쿠르에서 우리 참기름이 금메달‚ 들기름이 은메달을 받는 등 호평을 받았다. 프랑스인들이 잘 먹지 않는 기름인 점을 감안할 때‚ 더욱 의미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며 세계인들의 입맛과 취향에 맞는 제품 개발이 이루어지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경우 세계시장 진출도 기대해 볼만 하다. □ (탁주) 막걸리와 동동주를 포함하는 탁주 출고량은 2008년까지 침체기를 보이다 2009년 이후 급격히 증가하여 2012년에 448천㎘를 기록하였다. 이는 일본 젊은 여성층에서 시작된 막걸리 열풍으로 일본에 대한 수출이 2009년 5.4백만 달러에서 2011년 48.4백만 달러로 8배까지 급증하게 된 데다 국내 막걸리 산업에 대한 재조명으로 국내 산업도 활기를 찾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그러나 2012년부터 일본에서 막걸리 인기가 감소하면서 수출량 감소와 함께 국내 소비 감소도 겹쳐 침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연도별 탁주 출고량(천㎘) : (’06) 170 → (’08) 176 → (’09) 261 / 19 → (’10) 412 → (’11) 458 → (’12) 448 (△ 2.2%) 자료출처 : 국세통계(국세청) - 이는 국내 주류업체가 더 낮은 알콜함량의 주류로 소비성향이 변하고 있는 일본 젊은 여성층에 대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과 국내외 소비자 취향에 맞는 다양한 제품 개발 대신 가격 경쟁에만 치우친 것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젊은층이 막걸리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확인하였으며 일본 외 중국 등의 국가에 막걸리를 수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최근 소비자의 건강지향성 선호 추세를 반영하여 ‘아스파탐’ 같은 감미료 무첨가 막걸리(배상면주가의 ‘느린마을 막걸리’ 등)와 함께 3~4도 대의 저도수 막걸리‚ 건강 재료를 결합한 ‘홍삼막걸리’ 등을 출시하여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 막걸리 제조업체에서 주류 제조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막걸리 전문 외식매장도 운영하여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농식품부가 선정한 ‘찾아가는 양조장’에 선정된 충남의 신평양조장은 서울에서 ‘셰막’이라는 막걸리 전문점을 운영‚ 유통 채널의 한계를 넘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는 등 지역 양조장의 성공 사례로 알려지고 있다. - 이와 함께 햇포도로 만드는 프랑스 와인인 ‘보졸레 누보’처럼 국내에서도 햅쌀을 이용해 만든 ‘햅쌀 막걸리’ 마케팅을 추진하면서 농식품부에서는 '햅쌀 막걸리 스티커'를 부착하는 등 막걸리 시장 홍보에 앞장서고 있다. - 위와 같이 소비자 니즈에 부응하는 다양한 제품개발과 더불어‚ 건강을 위해 저도주 소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중국 등 신규시장 개척이 향후 막걸리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 2013년 소매판매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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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저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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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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