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붉은색 채소로 맛도 챙기고‚ 영양도 챙기세요!

추천0 조회수 28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붉은색 채소로 맛도 챙기고‚ 영양도 챙기세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01-12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참살이(웰빙) 열풍과 친환경 채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색과 맛‚ 영양소 3박자를 모두 갖춘 붉은색 채소가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국립한국농수산대학(총장 남양호‚ 이하 한농대)은 최근 채소학과 이관호 교수가 개발해 특허등록(2013년 4월)을 마친 홍배추 육종 관련 기술을 우리종묘(주)에 이전하고 홍배추 상품화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홍배추란 이 교수가 앞서 특허등록을 마친 홍쌈추(2008년 12월)의 원리를 그대로 적용해 만든 새로운 종류의 배추로 모양은 일반배추와 똑같지만‚ 잎의 색깔이 붉은색을 띠고 있다. 이 교수가 개발한 붉은색 채소(홍배추‚ 홍쌈추)는 겉으로 보이는 색뿐만 아니라 입으로 느끼는 식감과 함유한 영양소도 차이가 있다. 두 채소 모두 즙이 많아 우리 몸에 흡수가 빠르고 씹었을 때 단맛을 느낄 수 있다. 영양소 조사결과 홍배추와 홍쌈추에는 칼슘과 철분 양이 일반채소보다 높았으며‚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비타민 B와 항암 효소인 아스코르브산의 함량도 높았고‚ 중금속 배출에 효과가 있는 아연과 마그네슘의 성분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홍배추와 홍쌈추는 온도관리만 잘 해주면 계절과 관계없이 수확할 수 있는 기능성 채소로 일반 농가의 새로운 소득작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홍쌈추의 경우 일부 시군에서 직접 관심을 두고 재배 및 보급에 나서고 있어 앞으로의 시장 전망이 밝다. 기술을 연구개발한 이관호 교수는 “현재 홍배추나 홍쌈추를 만들던 방법을 케일‚ 청경채 등에도 적용해 새로운 품종을 연구하고 있다.”며‚ “붉은색 채소들이 앞으로 국민 식생활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우리나라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 창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