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청소년 인성함양은 안전한「농어촌인성학교」에서

추천0 조회수 10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소년 인성함양은 안전한「농어촌인성학교」에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3-09-04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성과 창의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 전국 16개의 마을권역을 ‘농어촌인성학교’로 추가 지정 했다고 밝혔다. * 2차 지정 : 경기(3)‚ 강원(1)‚ 충북(2)‚ 충남(2)‚ 전북(2)‚ 전남(1)‚ 경북(2)‚ 경남(1)‚ 제주(2) * 농어촌인성학교 : 청소년이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정된 농어촌 마을권역 ※ 2012년 11월 농림축산식품부=교육부 업무협약(MOU)에 따라 공동 지정 * 마을권역 : 마을간 역사문화적 배경이 동일하고‚ 인근 주민간 유대감이 강하여 공동체 활동이 가능한 여러 개 마을의 연계권역 □ 지난해 11월 농림축산식품부와 교육부는 청소년의 인성함양을 위해 농촌 체험과 연계한 인성프로그램 공동개발 및 인성학교 공동지정 등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올해 2월 1차로 28개 마을권역을 ‘농어촌인성학교’로 지정한 바 있다. ○ 올 해 7월까지 ‘농어촌인성학교’에 105차례 7‚600여명의 청소년이 방문 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 농어촌인성학교 2차 지정을 위한 사업 공모(7.20~8.9)에 총 26개 마을권역이 지원하였으며‚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평가‚ 3차 종합평가를 걸쳐 16개 마을 권역이 최종 선정되었다. □ 이번 지정 심사는 청소년 대상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품질과 안전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인성 프로그램 기획운영역량 및 안전시설 확보 여부를 중심으로 현장 심사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 인성교육 및 시설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은 현장평가를 통해 인성 프로그램 운영 역량 및 위생안전 관련 분야를 집중 점검했다. ○ 또한 「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농어촌체험휴양마을로 지정 및 농어촌체험지도사 보유를 의무화 하였다. □ 이번 선정된 공주 소랭이권역은 폐교를 리모델링하여 멀티미디어실‚ 체험실을 갖추고 있고 벼 모내기부터 수확까지 체험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높일 수 있는 ‘벼 한 살이체험’ 프로그램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 그 외에도 진천 화랑촌권역의 연잎을 활용한 전통다도 익히기 등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인성체험 프로그램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 자세한 현황은 농어촌인성학교 홈페이지(www.ruralschool.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농식품부는 9월중 교육부와 합동으로 농어촌인성학교로 지정된 전체 44개 마을권역 워크숍을 실시하고‚ 위생안전관리와 인성교육 프로그램 기획운영 역량강화를 위한 컨설팅도 실시할 예정이다. □ 농어촌인성학교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연 속의 농어촌에서 체험활동을 통해 올바른 인성과 생태적 감성을 키우고‚ 공동체 문화를 이해하고 사회성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