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청소년 인성함양은 농어촌 인성학교에서

추천0 조회수 95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소년 인성함양은 농어촌 인성학교에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3-02-05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서규용)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공동으로 초·중·고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창의적 사고를 넓혀줄 「농어촌인성학교」를 전국 28개 마을권역*에 지정하였다고 밝혔다. * 선정 : 경기(2)‚ 강원(7)‚ 충북(2)‚ 충남(4)‚ 전북(4)‚ 전남(4)‚ 경북(2)‚ 경남(3) 「농어촌인성학교」란 청소년이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정된 농어촌 마을권역을 말한다. 이번 선정은 교사교수 등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심사위원회를 통하여 농어촌에서의 청소년 인성학습에 필요한 요건*에 대해 서류심사 및 현지실사를 거쳐 이루어 졌다. * 선정요건 : ① 교육장‚ 숙박 등 시설확보‚ ② 위생‚ 식사관련‚ ③ 인성교육프로그램 ④ 안전대비 보험가입(시설 및 대인) 등 요건 완비 최근 학교폭력‚ 자살‚ 따돌림‚ 폭력범죄 증가‚ 건전한 근로 의식 결여 등 청소년의 인성문제가 큰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청소년의 인성함양을 돕기 위해 지난해 11월 농식품부와 교과부는 「농어촌 인성학교 육성 공동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 후 인성학교 운영 매뉴얼 및 교육 프로그램‚ 농어촌 인성학교 CI 개발‚ 마을권역 대상 설명회 및 사전 기본교육 등 농어촌인성학교 지정에 필요한 준비를 추진해 왔다. * 농어촌인성학교 CI (나무) 농촌에서 배우는 삶을 함축적 표현 (하트) 이웃 사랑의 마음을 시각적으로 표현 (들판) 두 개의 요소로 나눔으로써 교사와 학생이 하나의 마음으로 올바른 가치관 형성 및 인재 ( 물 ) 들판 아래로 흐르는 물은 농촌과 어촌의 결합 (사람) 자연에서 배우며 느끼는 서로의 인성과 다양한 인격을 포용하는 모습을 표현 * 관계자 설명회(1.4) 및 사전 기본교육(1.17∼18) : 44개 마을권역‚ 80여명 참석 농식품부와 교과부는 이번에 선정된 「농어촌인성학교」마을권역에 그동안 개발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적극적 홍보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2월 중순부터 마을권역 추진위원장‚ 체험지도사‚ 마을사무장 등을 대상으로 인성학교 운영 합동 워크숍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농어촌 인성학교에서는 체험지도사의 지도 아래 청소년이 바람직한 생활습관과 태도를 형성하고‚ 협동심과 인내심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체험교육 프로그램은 농어촌 마을의 자원 및 특성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정규 학교교육에서 체험할 수 없는 다양한 활동이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시) 종가음식체험‚ 전원시조체험‚ 고사리따기 등 (홍성군 내현마을권역) 솟대만들‚ 난타체험‚ 서당체험 등(정선군 개비들 마을권역) 감자프로젝트‚ 햇불고기잡이‚ 우렁이 잡기‚ 부자모녀캠프(금산군 신안마을권역) 농식품부 관계자는「농어촌인성학교」운영을 통하여 청소년들에게 자연 속에서 정서를 순화하고‚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인성학교 추가 지정을 위해 관계자 교육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연도별 지정(개소) : (‘13) 50 → (’14) 150 → (‘15) 250 → (‘16) 300 → (‘17) 350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