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수입 건고추 검사제도 대폭 강화

추천0 조회수 37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수입 건고추 검사제도 대폭 강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2-04-25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나승렬‚ 이하 “품관원”)은 최근 국영무역에 의해 수입한 중국산 건고추의 위생상태가 불량하다는 언론보도를 계기로 수입농산물검사를 대폭 강화하는 내용의 개선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최근 ‘11년도 말 중국에서 수입한 건고추에 흙·먼지‚ 곰팡이 등이 과다 혼입되어 있어서 식용으로 부적합하다는 언론보도에 따라 수입농산물에 대한 검사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먼저 불량농산물의 수입을 원천 차단하기 위하여 수입대행 기관인 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유통공사”)와 협의하여 수입농산물의 구매규격을 대폭 강화토록 할 계획이다. 농산물의 수분함량은 부패·변질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국내 유통 중 품질의 변화가 없는 수준으로 강화하고‚ 품위 규격 중 일정 수준 이하의 규격미달품은 반송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한편‚ 이번에 문제가 된 수입 건고추에 대하여는 유통공사와 협의하여 종전 수분규격 20.0%를 18.0%이하로 강화하고‚ 절편 압축진공포장 규격을 새로이 설정하여 불량 수입산 고추가 국내에 유통되지 못하도록 할 계획이다. 수입농산물 검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표본검사량을 확대하고 검역기관 등 관계기관 간 협조체제를 강화한다. 표본추출 컨테이너는 검역기관과 사전협의 선정하여 합동검사를 실시하고‚ 컨테이너별 표본검사 시료를 기존 3포대에서 5포대로 확대 추출하되‚ 시료채취 방법도 컨테이너 전·후 중간부위와 품위가 고르지 않을 경우 더미 내부에서까지 골고루 채취함으로써 검사의 신뢰성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또한‚ 흙·먼지‚ 곰팡이 부패 등 검사과정에서 검역 및 안전성 분야 의심사항이 발견될 경우는 농수산식품검역검사본부 및 식품의약품 안전청에 즉시 통보하는 등 관계기관 간 협조체제를 강화키로 하였다. 수입농산물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검사인력 보강 및 검사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검사의 정밀도 향상을 위하여 검사 장비를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착항검사지 사무소에는 검사경험이 풍부한 우수인력을 1인이상 전진배치하고‚ 품관원 지원별 인력풀(POOL)제를 운영하여 검사물량 집중 시 소요인력을 추가 지원토록 할 예정이다. 조명확대경 등 휴대가 간편하고 기동성이 뛰어난 검사장비와 상명천칭‚ 색채계 등 정밀 검사장비의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수입농산물 검사량 증가추이:(‘05)467천톤→(’09)565→(‘10)617→(’11)886 (‘05대비190%) 불량농산물의 수입 차단을 위해 필요시는 해외 선적지 검정지도·자문을 실시하고‚ 민간검정업체의 검정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현재는 MMA 수입쌀에 대해서만 해외 선적지 검정지도·자문을 실시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국영무역으로 수입되는 건고추 등 주요 품목의 선적지(중국‚ 인도 등)에 직원을 파견하여 현지 검정원에 대한 지도·자문을 실시함으로써 불량농산물의 수입을 사전 차단하고‚ 유통공사 및 8개 민간검정업체 검정원관계자 20여명에 대한 교육을 수시로 실시하여 수입농산물의 검정능력 향상 도모와 관련 정보를 상호 교환함으로써 검사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 ‘12.3.8.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직원 및 민간검정업체 검정원 22명에 대한 선적지 품위검정 실무교육을 실시한 바 있음. 앞으로 수입농산물 검사에 대한 규정준수 여부 등 자체 점검도 대폭 강화하여 검사업무가 적정하게 이루어지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검사지 관할 사무소장은 월 1회이상‚ 본원 및 지원은 분기별 1회이상 검사관련 규정 준수여부 점검을 의무화 한다. 품관원 나승렬 원장은 “구매규격 보완 및 관계기관 간 협조체제 강화‚ 검사인력 및 장비의 보강 등 수입농산물검사를 대폭 강화함으로써 불량 농산물의 도입을 근절 시키고 원산지 단속도 철저히 하여 수입농산물 품질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감이 해소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