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수입고추 품질관리 강화

추천0 조회수 5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수입고추 품질관리 강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2-02-28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2.10일자 KBS-TV ’소비자고발(중국산 수입고추 위생상태)‘ 프로그램에서 방영한 내용에 대해 정밀조사·검토를 실시하고 향후 수입고추에서 위생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입고추 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 KBS-TV는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공사)에서 수입한 중국산 건고추가 흙·먼지‚ 곰팡이 등이 과다 혼입되어 식용으로 부적합하다는 내용으로 방영한 바 있다. □ 농식품부는 먼저 공사로 하여금 문제가 된 건고추를 2월 15일부터 2월 29일까지 회수토록 조치하고 비축창고에 보관중인 건고추도 2월 15일에 봉인조치하여 정밀검사결과에 따라 선별 판매·폐기 등 처분토록 하였다. ※ ‘11.10.5부터 판매한 물량(6‚181톤)에 대해 리콜 진행 중(2‚15∼2.29)이며‚ 2.27 현재 160㎏ 리콜 신청. □ 아울러‚ 향후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입 기획단계부터 입찰‚ 선적지검사‚ 국내 검역 및 품위검사‚ 보관 등 전 과정을 점검하여 관련제도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 첫째‚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위생적으로 안전한 건고추가 수입되도록 품질규격 등을 개선하기로 하였다 ○ 공사가 그동안 국내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빛깔 등이 좋은 자연건조고추(陽乾고추‚ 태양초)만을 수입하였으나 앞으로는 세척 후 열풍건조시킨 화건(火乾)고추를 진공포장 하여 수입키로 하였으며‚ 자연건조고추도 세척을 실시하거나 절편 후 진공포장 하여 수입키로 하였다. □ 둘째‚ 수입건고추에 대한 품질관리를 도입단계별로 강화하기로 하였다. ○ 먼저 수출국 현지에서는 지정검사장소에서 품위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완료된 물품은 바로 컨테이너에 적재한 후 봉인할 계획이다. 검사인력도 공사 직원과 함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또는 민간검정기관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하였다. * 그동안에는 공사 직원이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완료된 건고추도 바로 컨테이너에 적재하지 않아 관리가 소홀해질 개연성이 있었음 ○ 수송과정에서는 품위변화에 영향을 주는 온도를 점검할 수 있도록 컨테이너 내에 온도기록계를 부착토록 하였다. ○ 비축창고 저장 물품에 대해서는 정기적으로 위생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안전성이 확인된 물품만 출하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 이를 위해 공사 내에 팀장급의 품질 및 안전성 전담부서를 긴급 신설하였으며 농산물의 품질·안전성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하였다. □ 셋째‚ 수출입거래과정에서 발생할지도 모르는 유착 및 비리소지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다. ○ 입찰 적격업체 평가시스템을 도입하여 입찰자격을 차등화하고 특히 공사 퇴직자나 위해품 공급업체는 2년간 입찰참가를 제한하도록 하였다. ○ 또한‚ 그동안 국내 대리인에 한해 실시하던 입찰설명회를 앞으로는 중국 현지 수출업체에 대해서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입찰과정의 투명성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 앞으로 농식품부는 검역검사본부의 위해병해충 검사‚ 농산물품질관리원의 품위검사 강화를 통해 수입농산물관리를 철저히 해나갈 계획이며‚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감사원의 감사결과에 따라 비리연루자 문책‚ 추가적인 제도개선 등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