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도시의 아이들 농어촌으로 유학가요 !

추천0 조회수 4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도시의 아이들 농어촌으로 유학가요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1-11-15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사람들은 ‘유학’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흔히 해외유학‚ 혹은 진학을 위해 시골에서 도시로 이주하는 학생을 떠올리게 된다. 그러나 농림수산식품부에서는 이러한 발상을 뒤엎고 “농어촌 유학”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농어촌 유학이란‚ 도시의 아이들이 부모와 가족을 떠나 농어촌 농가에서 6개월 이상 생활하면서 농어촌 학교를 다니고‚ 마을주민들과 함께 시골생활을 체험하는 것을 말한다. 2006년부터 시작된 농어촌 유학은 참여 학생들이 꾸준히 늘어나 매년 1.5∼2배의 양적 성장을 나타내고 있다. 2010년 기준으로 전국의 농어촌 유학시설은 24개소‚ 농어촌 유학생은 302명‚ 유학 운영자는 87명에 이르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농어촌 유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2010년부터 시범사업으로 매년 3~5곳의 농어촌 유학센터를 선정하여 유학 프로그램 개발과 유학 활동가 교육 및 센터 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같은 농어촌 유학 추진결과‚ 도시 아이들이 자립심과 자신감을 형성하는 것은 물론‚ 생태계에 대한 감수성과 타인과의 관계 맺는 법 등을 배움으로써 몸과 마음이 함께 성장하고‚ 학생수 부족으로 폐교 위기에 처해있던 시골 마을의 학교에 도시아이들이 유학오면서 폐교대상에서 제외되거나 본교로 승격을 준비하고 있으며‚ 젊은 귀농인이 농어촌에 정착하는 사례도 생겨나고 있다. * 폐교 제외사례 : 강원 양양군 서면 공수전리 상평초교 공수전분교 충북 단양군 가곡면 어의곡리 가곡초교 대곡분교 휴일과 방학을 이용한 도시어린이·청소년 대상 농어촌 관광 프로그램 운영‚ 학부모를 통한 농산물직거래 등으로 농외소득 발생과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농식품부는 농어촌 유학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관련 기관·단체간 이해도 제고 및 협력체계 구축을 모색하기 위해 교과부·교육청·지자체·농어촌유학활동가·학부모 등 120여명을 대상으로 충남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농어촌유학 활성화 워크숍”을 개최한다. 워크숍에서는 농어촌유학의 가치 공유의 시간‚ 지속가능한 농어촌 유학을 위한 전문가의 세미나‚ 농어촌 유학 우수 사례발표 및 종합토론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어촌 활성화를 위해 농어촌 유학과 같은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고‚ 농어촌 유학이 활성화되려면 교육청·지자체·학교·마을주민 등 관계기관의 협력이 요구 된다”면서‚ “앞으로도 본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농어촌 유학 활동가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 및 농어촌 유학 운영매뉴얼 제작·보급‚ 도시 학부모의 인식제고를 위한 홍보 등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