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어구실명제」참여율 높인다 !

추천0 조회수 3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어구실명제」참여율 높인다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1-08-3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바다에 설치한 그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표시기가 어업현실에 맞게 개발된다. 현재 사용중인 표시 깃발은 어업인이 직접 일반 천으로 제작사용함에 따라 조류나 해풍에 3~5일 만에 훼손될 정도로 매우 취약하여 어구실명 확인에 어려움이 있다는 문제가 지적되어 왔다. 또한‚ 표시 깃발을 제작판매하는 전문업체가 없어 어업인이 직접 제작해야하는 번거로움과 연간 30만원 정도의 제작 비용발생 등으로 표시 깃발 부착에 미온적 이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우선‚ 내구성이 강하고 가격이 저렴한 표시 깃발을 개발하고‚ 표시 깃발에 바코드(Bar code)를 부착하여 어구 사용자가 누구인지의 인식을 용이하게 할 계획이다. 아울러‚ 개발된 완제품은 관리기관 등에 비치하여 손쉽게 구입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어업인 부담완화‚ 참여율 제고를 위해 정부지원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어구실명제가 정착될 경우 연간 최대 4‚000억원 이상의 수산자원보호 등의 경제적 효과와 함께 어구분쟁 발생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히고 참여율 제고를 위해 지속적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물에 실명을 표시해야하는 대상어업은 연근해 자망통발‚ 안강망 6개 어업으로 전체어업의 39%인 2만1천여척으로 연간 250만개 정도의 표시 깃발이 사용되고 50억정도의 비용이 발생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행 가로 30센티미터이상 세로 20센티미터 이상의 깃발에 실명을 기재하여 부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