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식물의 감기(바이러스)‚ 생약으로 치료한다

추천0 조회수 29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식물의 감기(바이러스)‚ 생약으로 치료한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1-07-26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최근 기후변화 및 외래해충의 유입 등으로 인해 작물 바이러스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바이러스 방제를 위한 작물보호제가 개발되어 농가에 희소식이 되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첨단생산기술개발사업으로 2009년부터 3년간 총 5.1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하여 ㈜경농이 수행 중인 RD과제로부터 미생물 추출물을 이용한 친환경 식물 바이러스병 예방용 방제제를 개발하여 상품화에 성공하였다고 밝혔다. 본 연구를 통해 연구팀은 미생물에서 추출한 물질(KNF2016)이 바이러스와 직접 접촉하면 병원성을 잃게 하고‚ 동 물질을 작물체에 직접 살포하거나 토양에 처리하는 경우 바이러스가 작물체내로 이동하는 경로를 차단하여 감염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토마토와 수박 바이러스에 예방적으로 처리할 경우 우수한 감염억제효과를 보였고‚ 식물체의 면역력을 높여 타 병원균(탄저병‚ 흰가루병 등)에 대한 방제효과도 나타내었다. * 토마토황화잎말림병(TYLCV)에 대해 전남 광양과 보성의 시설농가에서 실증시험 실시('09∼'10) 결과 병발생률이 1/13 수준으로 감소 * 수박얼룩모자이크병(CGMMV)에 대해 충북 음성의 시설농가에서 실증시험 실시('09∼'10) 결과 병발생률이 1/5 수준으로 감소 연구팀은 개발한 바이러스병 예방용 방제제를 친환경 유기농자재로 등록하였고‚ 현재 안전성 시험과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등 9개국에 특허출원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2년 생물농약으로 등록하여 글로벌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http://fair.korea.kr/newsWeb/pages/special/fair/index.do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