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아이들의 행복한 시골살이‚ 농어촌 유학

추천0 조회수 24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아이들의 행복한 시골살이‚ 농어촌 유학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0-03-18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농식품부는 농어촌 유학 활성화를 위한 시범사업 대상지역으로 충북 단양군 한드미마을‚ 경북 경주시 서면 도리마을 유학센터‚ 강원도 양양군 철딱서니학교 등 3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농어촌 유학은 도시아이들이 부모 곁을 떠나 시골학교를 다니며‚ 지역주민과 함께 농촌에서 6개월 이상 생활하는 것으로 ○ 현재 전국적으로 10개 지역에서 운영 중이고‚ 5개 지역에서 준비 중이다. ○ 센터는 마을회관을 개조하거나 기숙사를 신축하여 운영하며‚ 정부지원금은 전문교사 또는 영어 원어민교사 채용‚ 꼬마농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농지임대 및 농자재 구입 지원‚ 중고생 대상 인성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에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선정 지역에는 총 1억원 한도 내에서 지역별로 3천~5천만 원까지 각각의 특색에 맞는 유학프로그램을 지원 - 운영자들에 대한 별도의 교육 실시 시범사업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센터들은 지역의 특성을 살리는 창의적인 프로그램들로 다른 지역과 차별화를 시도하면서 유학생 모집에 성공하고 있는 곳들이다. ○ 벌써 4년째에 접어드는 한드미마을은 다양한 체험과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으로 20명 모집에 50여명의 신청자가 몰렸다. - 소백산 패러글라이딩‚ 계곡 레프팅‚ 동굴체험‚ 천문관측 등 지역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고급 체험활동과‚ - 원어민 영어 교육‚ 컴퓨터 실습‚ 기초 학습지도 등 도시수준의 학습프로그램을 구비하고 있다. - 또한‚ 시범사업 지원을 통해 아이들을 위한 동물농장과 공구조작이 가능한 공작소‚ 한드미 밴드 등을 조직할 계획이다. ○ 도리마을 산촌유학은 학부모들 간에 입소문을 통해 알려진 곳으로‚ 이 곳 학생들은 학교와 사회적응을 위한 기초체력을 습득하고 있다. - 농어촌 유학의 주 대상이 초등학생들인데 비해 도리마을은 중고생이 8명‚ 초등학생이 7명으로 총 15명의 학생이 유학 중이며‚ 학생들의 가정형편을 고려하여 유학 참가비를 받고 있다. - 명상 등 인문교육을 중시하고‚ 인도 오르빌 공동체에서의 30일간 체험학습 등을 실시하고 있다. - 중학교 꼴찌가 고교에서 전교 3등을 하자 장수마사고 교장이 유학센터 방문‚ 도리 학생들은 성적과 상관없이 입학 특례를 부여하기로 했다. ○ 철딱서니 학교는 전교생이 20명인 지역 초등학교에 19명을 유학생으로 채우는 등 상한가 행진 중이다. - 덕분에 학교는 폐교위기에서 탈출하고‚ 마을주민들도 유학센터 아이들을 위해 유기농법으로 전환하고‚ 도시부모들이 친환경농산물을 적극 구입하는 등 도농 상생의 협력모델을 구현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농어촌 유학생들이 도시 학생들과 동등한 학습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농어촌 교육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공인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며 ○ ”농어촌 유학은 아이들을 통해 지역에 활력을 주고‚ 도시부모와 지역 주민들의 교류를 활성화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고 : 시범사업대상지역 연락처 운영 단체 위치 대표자 전화번호 (사) 사회문화나눔협회 산하 도리마을 유학센터 경북 경주시 서면 도리 함원신 054-751-6905 한드미 마을 충북 가곡면 어의곡 2리 정문찬 043-422-2831 도농문화교육연구소 부설 철딱서니학교 강원도 양양군 서면 공수전리 김현덕 033-672-7479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