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맛있는 대한민국‚‘오방색 비밀’

추천0 조회수 384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맛있는 대한민국‚‘오방색 비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8-10-14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우리 조상은 다섯 가지 식재료를 사용해 음식을 만들었다. 전통 상차림에서 ‘오방색의 비밀’을 알 수 있는 행사가 펼쳐진다. ○ 19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리는 ‘맛있는 대한민국 KOREA FOOD EXPO 2008’ (코리아 푸드 엑스포 2008)에는 우리 고유의 오방색 음식을 알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 미국의 경우 ‘하루에 5가지 색깔의 과일과 채소를 먹자는 Five a day 운동’이 벌어진 뒤 성인병과 암 발병률이 78%까지 낮아졌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참고로 오방색이란 우리 조상들이 생활 뿐만 아니라 음식을 만들 때 적용한 백‚ 흑‚ 적‚ 황‚ 청색을 말한다. 특히 각 색에는 우리 몸에 좋은 건강이 담겨있어 실생활에서도 적용하면 좋다. ○ 실례로 백(白)색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한 양배추‚ 마늘‚ 양파‚ 감자 등으로 구성된다. - 양배추는 브로콜리 못지않은 항암효과를 자랑하는 채소로 비타민U가 많이 들어있어 항궤양 성분으로 위염‚ 위궤양 환자들의 치료식으로도 사용된다. - 마늘과 양파 등 백색채소에는 알리신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 - 감자에는 이소플라본이 들어있어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 강렬한 색상으로 식욕을 자극하는 붉은(赤) 색은 리코펜을 함유하고 있어 폐질환을 완화시키며‚ 남성의 성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 레드 푸드의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붉은고추이다.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식욕을 증진시키며 더위와 추위에 적응하는 힘을 길러준다. - 토마토 역시 레드 푸드로 각광받는 식품으로 비타민 A‚ B1‚ B2‚ C 등이 골고루 들어 있다. ○ 대부분의 옐로우 푸드는 달콤한 맛이 있어서 입맛이 없을 때 식욕 회복에 도움이 된다. - 산후 회복에 많이 쓰이는 늙은 호박은 칼륨이 많아 이뇨작용을 돕는다. 또한 비타민 C‚ B2가 풍부하며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장운동을 활성화시킨다. 예로우 푸드에는 감‚ 귤‚ 복숭아‚ 살구 등이 있다. ○ 몸을 편하게 하는 녹(綠)색은 「본초강목」에 혈액을 통하게 하고 독을 풀어준다고 나와 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탁월한 해독작용을 인정받았다. - 시금치는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고‚ 봄에 많이 나오는 쑥 에는 특히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 비타민 A가 풍부하다. - 돈가스를 먹을 때 꼭 나오는 브로콜리 역시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풍부해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좋다. ○ 현재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블랙푸드는 검은콩‚ 검은깨‚ 검은쌀‚ 포도‚ 블랙베리 등 까만 농산물로 우리 몸을 젊게 만들어주는 신기한 명약으로 평가받고 있다. - 검은 콩‚ 검은 쌀 및 흑임자는 블랙 푸드의 삼총사로 암을 비롯한 여러 성인병에 효능이 있으며 노화를 방지하는 등 지속적인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돼 있다. - 특히 흑임자는 중국에서 불로장생 식품으로 통하며 여러 가지 곡식 중 으뜸이라는 의미로 ‘거승(巨勝)이라고 불린다. 한편‚ KFE 2008 개막 첫날인 10월 13일에는 전시장 관람객 7천251명을 포함해 시민의 숲 1만5천700명 등 모두 2만2천951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KFE 2008 및 입장권 구매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코리아푸드엑스포 홈페이지 www.koreafoodexp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