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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식기업‚ 글로벌 브랜드로 쑥쑥 성장‚ 민?관이 함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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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국내 외식기업‚ 글로벌 브랜드로 쑥쑥 성장‚ 민?관이 함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모색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19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 농림축산식품부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핵심과제인 농림축산업의 미래성장 산업화중 외식기업의 해외진출 확대 방안 마련하기 위해 3월 19일(목)‚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글로벌 외식기업 해외진출 정책포럼’을 개최하였다. □ 최근 농림축산식품부가 실시한 국내 외식기업 해외진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외식기업은 ‘90년대부터 해외진출이 시작된 이후‚ 한식세계화 및 해외박람회 지원 등에 힘입어 ’11년도부터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 2014년 말 기준 해외진출한 외식기업은 120개 업체‚ 138개 브랜드이며‚ 총 매장 수는 3‚726개로 파악되었다. 이는 2013년 매장 수(2‚717개)보다 37% 증가한 수치이다. - (업종별) 주로 치킨‚ 베이커리‚ 커피관련 업체들의 매장 진출수가 많고 증가폭이 크며‚ 한식도 소폭이지만 증가 추세 - (국가별) 총 40개국 진출‚ 중국(80개 업체‚ 1‚505개 매장)‚ 미국(34개 업체‚ 959개 매장)이 전체의 65%이상 차지‚ 동남아 지역 증가추세 뚜렷 * 농식품부는 ‘13년부터 매년 ‘2014년 외식기업 해외진출 실태조사’ 실시 □ 이러한 외식기업들의 해외진출 확대 요인은 국내 외식기업들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 해외 시장으로 발을 넓히는 것이 주요 요인으로 보이며‚ ○ 또한‚ 한류 등 국가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브랜드에 대한 외국투자자들의 선호가 늘어난 것도 그 요인으로 판단된다. * 외식기업 해외진출 유형 : 직영형태(12.2%)‚ 마스터프랜차이즈(57.3)‚ 국제가맹점(16.8)‚ 기술전수(8.4)‚ 합작(3.8) □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외식기업들의 해외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현장에서 기업들이 겪는 애로사항들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4월부터 ‘민관합동 글로벌 외식기업 협의체*’를 운영하였다. * 공동위원장(농식품부차관‚ 양일선교수)‚ 산업통상자원부외교부문화체육관광부중소기업청‚ aT‚ Kotra‚ 외식업계 등 30여명 내외(분기별 개최) ○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지난해 4월 이후 분기별 전체 협의회와 두 차례의 소위원회 논의를 거쳐 ‘외식기업 해외진출 활성화방안’을 마련‚ 외식업계 및 학계 등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외식기업 해외진출 정책포럼*’을 통해 논의하였다. * 주관 : 농림축산식품부 / 주최 : (사)한국외식산업정책학회‚ aT □ 금번 정책포럼은 총 3개의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외식업계학계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하여 국내 외식기업들의 해외진출을 활성화 하기 위한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 (주제 1‚ 외식기업 해외진출 활성화방안) 농식품부 이주명 식품산업정책관은 협의체를 통해 수렴된 애로과제(5개분야‚ 28개과제)를 중심으로 전문인력 양성‚ 맞춤형 정보제공‚ 법률금융지원체계 구축‚ 홍보지원 강화 등 활성화방안에 대해 발표하였다. ○ (주제 2‚ 외식기업 해외진출 홍보지원 전략) 경희대학교 최규완 교수는 한류 및 한식‚ 한국에 대한 인식수준에 따른 시장별 차등적인 홍보전략과 통합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 (주제 3‚ 외식기업 해외진출 정보제공 및 법률지원) 에버민트 파트너즈 정준하 대표는 외식기업의 해외진출 단계별 정보제공 수준을 살펴보고‚ 동남아 국가에서의 시장경쟁력 제고를 위한 ‘할랄(Halal)식품’에 대한 정보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농림축산식품부 이주명 식품산업정책관은 금번에 발표한 ‘외식기업 해외진출 활성화방안’은 외식기업들이 해외진출과정에서 실제 겪게 되는 애로사항을 실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노력을 통해 만들어진 결과임을 강조하고‚ ○ 금번 논의를 바탕으로 박람회 참여지원 등 정책지원 개선 사항과 애로해소 방안을 묶어서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주명 정책관은 또한‚ 지난 3월 초순 대통령 중동순방 계기에 체결된 ‘한-UAE 농업 및 할랄식품 협력 MOU'는 향후 우리 식품외식기업들의 중동 등 할랄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기반을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일 될 것이라고 하면서‚ ○ 농식품부는 이를 위해 UAE말레이시아 등에서 K-Food Fair를 개최하고‚ 양국간 셰프 교류 및 재외공관 한식 요리 시연회 등을 통해 국내 외식기업들의 중동 등 할랄시장 진출 확대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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