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한식세계화사업은 5대 전략과 9개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추진 중

추천0 조회수 31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식세계화사업은 5대 전략과 9개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추진 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2-03-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3.21일 조선일보 “한식 세계화‚ 전시성 행사뿐 지구촌에 창작한식 공모하자” 보도와 관련하여 한식세계화사업에 대한 오해 소지가 있어 다음과 같이 해명합니다. 【보도내용】 1) 한식세계화를 위한 여러단체나 정부 위원회에서 조 대표를 슬그머니 제외 2) ‘08년 정부기금 3‚000억원이 책정되었고‚ 지금까지 한식세계화 예산 1‚000억이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 아무도 모름 3) 한식세계화를 위해 정부가 확실한 마스터플랜을 세워야 함 4) 정부주도의 국제 공모전을 통해 한국인은 물론이고 전 세계인이 한식을 오늘날에 맞게 재해석하자고 제안 【해명내용】 1) 한식세계화를 위한 여러 단체나 정부위원회에서 조 대표를 슬그머니 제외 조태권 광주요 대표는 한식세계화 추진단이 구성되기 전(‘09.3∼4월)인 미래기획위원회의 한식세계화 자문단 위원(17명)으로 역할을 하였음 정부가 의도적으로 조태권 광주요 대표를 한식세계화 관련단체나 정부위원회에서 슬그머니 제외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름 현재 농식품부가 운영중인 민관합동 정책자문기구인 한식세계화 추진단은 학계‚ 요리전문가‚ 관련부처 등에서 추천을 받아 구성(제 1기 : ’09.5월 출범‚ 제 2기 : ‘12.2월 출범) 2) ‘08년 정부기금 3‚000억원이 책정되었고‚ 지금까지 한식세계화 예산 1‚000억이 어디에 어떻게 썼는지 아무도 모름 정부기금 3‚000억원이 책정되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정부는 매년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예산을 확보하고 있음 * 한식세계화 예산(총 872억원) : (‘09) 100억원 → (’10)241 → (‘11) 312 → (’12) 219 한식세계화를 위해 지난 3년 동안 한식세계화 5대전략 9개 중점과제를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예산·결산내역은 국회 등에 보고되고 공개되는 사항으로 조태권 광주요 대표의 주장과는 다름 5대 추진전략에 따라 한식세계화 인프라 구축과 한식 우수성·기능성 연구‚ 한식 전문인력 양성‚ 한식당 해외진출 지원‚ 국내외 한식문화 확산을 위한 한식홍보 마케팅으로 나누어 지원하고 있음 그동안 한식세계화사업을 추진한 결과‚ 그 성과가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음 ⅰ) 미슐랭 스타를 획득한 한식당의 출현(‘10 : -개소 → ’11 : 4)‚ ⅱ) 뉴욕시민 한식 선호도 증가(’09 : 9% → ‘11.하 : 41) * 조사기관 및 대상 : 미국 퀄트릭스(Qualtrics) 리서치(뉴욕시민 1‚117명) ⅲ) 2012 마드리드 퓨전의 주빈국 행사 참여 ⅳ) 국내업체 해외 한식당 진출(’08 : 27업체/109점포 → ‘11 : 37/210) 등 3) 한식세계화를 위해 정부가 확실한 마스터플랜을 세워야 함 정부에서는 한식세계화를 위해 사업초기인 ‘09년에 5대 전략·9개 중점과제를 선정하여 체계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음 금년에는 ‘09년에 수립한 한식세계화 추진전략을 현실성 있게 수정·보완하고 실행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임 ◈ 5대 전략 : ① 인프라 구축 ② RD 확대 ③ 인력양성 ④ 기업투자 활성화 ⑤ 식문화 홍보 ◈ 9대 중점과제 : (국내) ① 법제도 마련 등 한식 산업기반 구축‚ ② 한식 요리명장 양성‚ ③ 스타 한식당 육성‚ ④ 한식 체험기회 확대 (해외) ⑤ 한식 세계화 RD 확대‚ ⑥ 국산 식재료 공급 활성화‚ ⑦ 한식 이미지 제고‚ ⑧ 한식 문화 알리기‚ ⑨ 한식 브랜드 100 프로젝트 4) 정부주도의 국제 공모전을 통해 한국인은 물론이고 전 세계인이 한식을 오늘날에 맞게 재해석하자고 제안 한식세계화는 단순한「상품」이 아니라 우리의 「문화」를 전하는 것이므로‚ 단기적 성과에 집착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꾸준히 추진할 필요가 있음 그간의 한식세계화 성과를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해외진출을 추진하는 한편‚ 한식이 K-pop 등 문화와 동반진출 할 수 있도록 관련부처와 협력을 강화할 계획임 조 대표가 제안한 국제 공모전은 그간 정부도 외국인 참여하는 요리행사나 경영대회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꾸준히 한식에 대한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음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