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매월 ‘교통문화의 날’ 지정! 교통문화 선진도시 대전 만들어요!

추천0 조회수 91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매월 ‘교통문화의 날’ 지정! 교통문화 선진도시 대전 만들어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6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먼저가슈~!”
‘먼저가슈’는 시민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교통문화운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대전시가 적극 추진하는 범시민 실천 프로젝트인데요. 이에 맞춰 매월 넷째주 금요일이 ‘교통문화의 날’로 지정돼 시민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대전시는 매월 ‘교통문화의 날’을 맞아 시민이 교통질서를 더 잘 지킬 수 있도록 문화운동을 전개하고‚ 승용차 이용 대신 대중교통이나 자전거를 이용하는 운동 등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전개합니다.
이와 관련해 최근 대전시는 ‘먼저가슈’ 교통문화운동에서 시내버스 기사가 앞장설 수 있도록 먼저가슈 실천수칙을 관내 900여 대의 시내버스 내부에 부착했고요.
아울러 녹색어머니회의 교통문화 개선 가두 켐페인 등을 통해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교통문화의 날을 맞아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시민 실천 운동을 홍보하는 녹색어머니회]
시민이 주인공인 교통문화운동 ‘먼저가슈’
‘먼저가슈’는 시민이 스스로 교통정책 혁신의 주인공이 되고 실천하는 교통문화운동입니다.
대전시는 ‘먼저가슈’ 운동이 시민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생각높이기 ▲환경만들기 ▲뒷받침하기 ▲돌아보기 등 4대 추진전략을 마련‚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생각높이기
‘생각높이기’는 교통질서를 스스로 지키고 실천하는 습관 형성을 위해 유년기부터 노년기까지 다양한 평생교육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이를 위해 시민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전교통문화센터에 운수종사자 교육까지 통합하는 교통문화연수원을 조성할 계획이고요.
또 교통문화연수원 이용이 불편한 시민들을 위해서는 유관기관과 협력해 4개 지역 거점을 마련‚ 교육을 실시합니다.
아울러 찾아가는 교통문화 교육‚ 교통문화 토크콘서트‚ 플래시몹 캠페인‚ 교통문화의 날 설정‚ 교통문화 공모전 등 시민이 참여하고 공감하는 교통문화 시책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지난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중앙로 차없는 거리 행사장에 마련된 먼저가슈 홍보 캠페인]
환경만들기
‘환경만들기’는 기존 도로에서 승용차‚ 버스‚ 택시 등과 광역 BRT(간선급행버스) 2개 노선을 운영하는 동시에 2025년까지 노면전철 트램방식으로 도시철도 2호선을 건설하는 노면형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한다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아울러 교통약자와 보행자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31억 원을 투입해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거나 위험한 지역은 차로조정‚ 교통섬 설치 등 맞춤형 교통안전 시설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 어린이 및 노인 보호구역의 녹색시간을 연장하는 방안도 기획되고 있습니다.
[지난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중앙로 차없는 거리 행사장에 마련된 트램 홍보관]
뒷받침하기
‘뒷받침하기’는 교통문화운동의 시민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마일리지 운영‚ 범시민운동을 주도할 교통문화운동 실천 시민모임 구성 등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시민운동이 중단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계획수립을 의무화하고‚ 시민운동의 지원 근거 마련을 위해 올 상반기 중 전국 최초로 교통문화운동 지원조례를 제정할 예정입니다.
[지난달 대전시청에서 열린 '먼저가슈' 운동 발대식에서 정책적 지원을 약속하는 권선택 대전시장]
돌아보기
‘돌아보기’는 현재의 수준을 냉정하게 진단하고‚ 교통문화운동에 추진 동력을 부여해 선순환 체계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실천전략입니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시 교통문화정책 및 추진사항을 외부기관으로부터 정기적으로 평가를 받고‚ 시민의 발인 대중교통 운수업체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 평가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교통문화실천 시민단체 간 성과보고회 등 활성화를 위한 선의의 경쟁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지난달 대전시청에서 열린 '먼저가슈' 운동 발대식에 참석한 대중교통 종사자들이 희망의 풍선을 날리는 모습]
매월 넷째주 금요일마다 다양하게 열리는 ‘교통문화의 날’‚ 최종 목적지는 교통문화 선진도시 대전을 만드는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저력을 보여주세요.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daejeo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