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시민 눈높이에 맞는 쉽고 바른 말 쓰기

추천0 조회수 68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시민 눈높이에 맞는 쉽고 바른 말 쓰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08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시민 눈높이에 맞는 쉽고 바른 말 쓰기
울산광역시‚ 행정용어 순화로 행정청의 딱딱한 이미지 개선에 노력
한글의 본고장 울산에서 한글사랑정신 확산 위해
□ 울산광역시는 공공언어 개선으로 시민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올바른 국어사용과 한글사랑 정신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 그 일환으로 부서별 순화대상 주요 정책․사업명에 대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 향후 시 정책․사업명 사용 시 권장 순화어 및 알기 쉬운 공공언어를 사용토록 독려하였다.
□ 순화대상 정책․사업명은 총 377건으로 집계되었고‚ 순화정도에 따라 3단계로 구분된다. 대표적인 예로 ‘마인드 향상’을 ‘인식 향상’으로‚ ‘홈페이지’를 ‘누리집’으로‚ ‘포럼’을 ‘공개토론회’로‚ ‘AEC'‚'4H'등 약자에 대한 한글병기 권장 등이 있다.
□ 이는 10월 9일 한글날을 앞 둔 시점에 울산시의 한글사랑정신 확산 운동의 일환으로‚ 울산대학교 국어문화원(원장 소래섭)의 자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 장수래 문화예술과장은 “시민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행정용어를 순화하여 사용함으로써‚ 행정청의 딱딱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시민과의 원활한 소통 분위기 형성을 위하여 순화어사용을 독려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붙임 : 실태조사 결과. 끝.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ulsa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