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울산시‚ ‘도시경관 기록화 사업’ 본격 추진 … 내년 7월 완료

추천0 조회수 3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울산시‚ ‘도시경관 기록화 사업’ 본격 추진 … 내년 7월 완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03-26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생태경관 도시 울산을 한눈에”
울산시‚ ‘도시경관 기록화 사업’ 본격 추진 … 내년 7월 완료
변화하는 울산 도시경관 모습을 사진‚ 영상매체 등으로 기록
사진 화보‚ 웹 구축 등으로 시민과 공유하는 아카이브 구축
울산시는 지난 1962년 울산공업센터지정 이래 급성장해 온 울산의 모습을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도시경관 기록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울산의 잃어버린 과거의 모습을 수집하고 현재를 충실하게 기록하여 미래에 도시경관 변화를 담아내기 위한 울산시의 첫 시도이다.
울산시는 도시경관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촬영․기록하여 살아 숨 쉬는 아카이브(웹페이지 상에서 백업‚ 보관 등을 위해 한 곳에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모아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은 총 2억 5‚000만 원이 투입되어 오는 4월에 착수‚ 4단계의 절차를 거쳐 내년 7월에 완료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경관기록화 작업의 방향 설정에 대한 연구 △기존 기록자료 발굴 및 수집 방법 연구 △자료보관 및 이용 등 다양한 활용 방안 연구 △경관 기록물의 시민 공유 방안 연구 △중‧장기 도시계획 등 향후 울산경관의 변천 예상지역 조사 △사진 촬영 위치별 방법(항공‚ 파노라마‚ 동영상 등) 결정 △성과품 활용 및 관리 세부계획수립 △기록 방법별 세부 실행계획 수립 등 경관기록을 위한 연구 및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두 번째 단계는 △울산의 자연과 인공요소‚ 생활상‚ 환경적 특징 기록 △자연경관뿐만 아니라 시민의 삶‚ 건물‚ 생활상 등을 복합적으로 기록 △울산경관을 대표할 수 있는 대상지 선정 및 사진촬영 △사진(파노라마‚ 항공)‚ 동영상‚ Text 등 다양하게 기록 △경관 기록의 다양한 활용을 위해 요소별로 설명 첨부(위치‚ 계절‚ 시간대‚ 날씨‚ 역사성 등) △흩어져 있는 과거 기록물(영상‚ 사진 등) 수집과 정리하는 등 도시경관 이미지를 다양한 형태로 기록한다.
세 번째 단계는 경관의 의미해석과 스토리텔링을 발굴하기 위해 △울산의 경관변화에 부합되는 사진과 영상의 의미해석 △과거 기록물과 현재 경관을 연결하는 스토리텔링 발굴 등을 추진한다.
네 번째 단계로는 △기록 자료의 전산화 및 분류목록을 작성 △사진과 기록이 가미된 사진화보 발간(e-book) △경관기록물의 홍보를 위한 사진전 개최 △경관기록 자료의 활용성을 높이고 시민과 공유 가능한 웹페이지 구축 △경관 변화를 한눈에 보는 관리방안 마련 등을 위해 경관기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이 사업은 마무리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경관과 시민들의 삶의 모습을 기록한 화보를 발간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관리한 웹페이지를 구축하는 등 15개월간의 작업기간을 거쳐 내년 7월 첫 선을 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관 기록’이란 현재 보이는 도시의 모습을 사진이나 영상매체 등을 통하여 기록하는 것이다. 장래 도시변화를 예측하는 자료로써 의미를 가지며‚ 그 도시의 역사와 문화의 기록뿐만 아니라 도시경관과 관련된 행정이나 사업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또한‚ 촬영 장소는 도시의 전반적인 도시모습을 주요 조망점을 선정하여 계절적 요인‚ 촬영 시간대 등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므로 구분해서 촬영하며 도시의 일상적인 모습이나 경관을 사진 등으로 기록한다.
따라서 울산 도시경관 아카이브가 구축되면 일정기간 마다 변화하는 울산의 도시 이미지를 영상기록 매체 등으로 기록‧보관하여 도시경관 관리의 정책자료‚ 도시 이미지 홍보자료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특히‚ 울산에서 처음으로 시행되는 이 사업은 울산 전역을 다양한 기법으로 촬영‧기록하여 끊임없이 변화되는 울산의 모습을 체계적으로 보여주는 소중한 기록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끝.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ulsa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