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울산시‚ 오토밸리를 중심으로 특화 관광상품 개발

추천0 조회수 3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울산시‚ 오토밸리를 중심으로 특화 관광상품 개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3-10-08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산업과 관광을 결합하여 울산 관광 활성화 도모
오토밸리를 중심으로 한 산업과 관광을 결합한 특화된 울산 관광상품이 개발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국내 산업관광 시장을 활성화하여 일본‚ 유럽 등의 선진 국가 수준인 10%(현재 3%) 수준으로 상향한다는 목표로 산업관광 활성화방안 연구(2009. 12)‚ 산업관광 전략적 거점 육성방안 연구(211. 2)‚ 산업관광 육성기본계획 수립(2012. 12)‚ 산업관광 육성 공모사업 추진(2012‚ 2013) 등 관련 사업을 지속 추진해 오고 있다.
울산시는 산업관광 관련 사업이 추진됨에 따라 명실상부한 국내 산업수도이자 최대 산업관광 도시인 울산을 산업관광 중심도시로 활성화하기 위해 울산 산업관광 활성화 방안 수립(2012. 11.)‚ 산업관광 육성 공모사업 신청 및 선정(2012‚ 2013)‚ 산업관광 이동홍보관 운영 등 산업관광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울산시는 3대 주력 산업 중 하나인 ‘자동차’ 산업을 테마로 한 ‘오토밸리 산업관광 특화상품’을 계획하고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지난 3월‚ 문화체육관광부의 산업관광 육성 공모사업에 선정된 것으로‚ 자동차 산업 관련 1・2차 부품․소재 산업체 및 현대자동차가 밀집한 오토밸리를 중심으로 산업 콘텐츠와 관광자원을 결합한 산업관광 상품을 개발․운영함으로써 울산만의 관광 경쟁력을 강화하고 산업관광 중심도시로 활성화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울산의 산업관광 자원 발굴 및 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산업관광 콘텐츠 개발 연구’‚ 매곡산업단지 내 자동차 부품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자동차 관련 산업 홍보를 위한 ‘오토밸리 홍보․전시 체계 구축’‚ 산업 관광객 방문 편의 제공을 위한 ‘오토밸리안내・해설 체계 구축’ 및 ‘산업관광 투어버스 운영’‚ 산업관광 참여기업 유도를 위한 ‘산업시설 개방기업 시설 지원’ 등이 있다.
울산시는 오토밸리 산업관광 상품개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난 4월에 행정부시장 주재로 북구청‚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 매곡 및 모듈화 일반산업단지협의회‚ 울산발전연구원 등 관계기관과 사업 추진에 대한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지난 9월에는 세부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한 협의를 완료했다.
또한‚ 오는 10월 중순에는 울산 산업관광자원의 활용방안 구상을 위한 산업관광 콘텐츠 개발 연구의 착수보고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김도원 관광산업 담당사무관은 “정부의 산업관광 관련 정책에 능동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울산 산업관광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사업추진을 통해 울산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산업관광 거점도시로 육성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관광’이란 1ㆍ2ㆍ3차 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주제로 하여 현장 중심으로 방문ㆍ견학하는 관광행위로써‚ 21세기 고부가가치형 관광시장(비즈니스+관광) 창출 및 고용유발 효과가 높고‚ 기업과 지역의 협력으로 새로운 시너지 창출효과가 높아 관광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부상하고 있다. 끝.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ulsa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