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사리장엄구-유리제사리병(금제마개포함)

추천0 조회수 2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사리장엄구-유리제사리병(금제마개포함)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사리는 부처나 고승의 유골로 몸을 화장한 후에 나오는 작은 구슬 모양을 한 것이다. 사리는 탑 속에 봉안되어 예배(禮拜)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렇게 귀중한 사리를 담아 보관하고 장엄(莊嚴)하던 것이 사리장치이다. 이 유리제 사리병은 1965년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에서 발견되었는데‚ 장경병(長頸甁) 형식의 긴 목을 지닌 녹색 사리병이다. 유려한 곡선으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모양을 하고 있으며‚ 불국사 삼층석탑의 사리병 등과 유사하다. 여덟 잎의 연꽃으로 된 금제 마개가 덮여 있다. 연꽃 봉오리에는 줄기가 달려 있다. 이 금제 마개는 높이가 2.2cm이고 두툼한 양감을 지니고 있다. 총높이가 7.7cm인 사리병의 크기에 견주었을 때‚ 큰 비중을 가지고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호화롭고 찬연한 금색 마개와 정제되고 우아한 녹색 사리병이 조화를 이룬 우수작이다. 우리나라 유리 사리병의 대표격이다. 함께 발견된 유물로는 〈금제사리합〉‚ 〈금동제경판내합〉‚ 〈금제사리병받침〉‚ 〈금제금강경판〉‚ 〈금동사리외함〉‚ 〈청동요령〉‚ 〈유리구슬〉 등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