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서원들 간에 주고받은 통문을 모아 뽑은 문서

추천0 조회수 1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서원들 간에 주고받은 통문을 모아 뽑은 문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조선 후기에 안동과 경주 등 경상도 서원들 간에 주고받은 통문 중 몇몇 건을 뽑아서 만든 문서이다. 통문이란 여러 사람의 이름을 적어 차례로 돌려보는 통지문을 의미한다. 이 문서는 서원 간의 다툼의 시초 및 서원 운영과 관련된 내용이 실려 있으나‚ 구체적으로 언제 제작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먼저 안동의 삼계서원(三溪書院)에서 인근 옥계서원(?溪書院)에 보낸 통문이 실려 있다. 다음으로 여강서원(廬江書院: 뒷날 호계서원(虎溪書院)으로 이름이 바뀜)‚ 낙봉서원(洛峯書院)‚ 낙빈서원(洛濱書院)에서 작성한 통문‚ 안동의 고산서원(高山書院)에서 경주의 동강서원(東江書院)에 보낸 통문 등이 실려 있다. 이밖에 호계서원의 유사(有司: 사무를 맡아보던 사람)가 동강서원의 유사에게 보낸 사적인 통문과‚ 안동도회소에서 동강서원의 유사에게 보낸 패지(牌旨: 신분이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에게 정식으로 보내던 글발)도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