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양산이씨 종가 고문서 (梁山李氏 宗家 古文書)_이몽란의교지

추천0 조회수 72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양산이씨 종가 고문서 (梁山李氏 宗家 古文書)_이몽란의교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양산이씨 종가 고문서에 대한 설명입니다.이 문서는 거의 조선 전기의 것으로‚ 양산이씨의 시조(?祖)인 이전생과 조선 전기 이름난 3명의 형제장수인 징석과 징옥‚ 징규와 그들을 포함하여 직계후손 몽란까지의 장남‚ 자손들에 관련된 문서이다. 총 6종 16점이다.
이전생은 고려시대 문과에 급제하여 공민왕 20년(1371) 순찰사로 경남지방을 돌아보았고‚ 지금의 양산군 하북면 삼수리에 정착하여 살게 되니 여기서 양산 이씨가 시작된다. 조선시대에는 공조전서‚ 예조판서중추부사 등의 벼슬을 지냈고‚ 후에 양산부원군에 봉해졌다.
이전생이 조선 태조 7년(1398)에 가선대부공조전서로 임명받는 내용이 담긴 사령서인 왕지 1점과 징석 관련 문서로 왕지 4점‚ 장수에게 특권을 부여하는 내용이 담긴 유서 1점‚ 왕이 신하에게 토지와 노비를 내리는 내용의 사패교지 3점‚ 그리고 징석이 죽은 후 세조임금이 내린 사제문 등이 있다. 그리고 징석의 장남 팔동이 받은 교지와 징석의 직계후손인 몽란이 병조에서 발급받은 교첩‚ 무과에 급제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교지‚ 이몽란이 임진왜란 때 세운 공을 인정하여 공신으로 인정한다는 내용의 「이몽란선무원종공신록권」 등이 있다. 각 문서의 크기는 연도와 내용에 따라 다르다.
이씨 문중이 보관하고 있는 이 문서들은 왕지‚ 유서‚ 사제문‚ 사패교지 등 조선 전기의 각종 문서를 고루 갖추고 있어 당시의 고문서들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역사적 자료가 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