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영주 순흥 벽화 고분 (榮州 順興 壁畵 古墳)_선도서벽의역사상과벽서

추천0 조회수 6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영주 순흥 벽화 고분 (榮州 順興 壁畵 古墳)_선도서벽의역사상과벽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영주 순흥 벽화 고분에 대한 설명입니다.비봉산 정상(높이 431m)에서 서남쪽으로 뻗어 내려온 구릉의 경사면에 있는 무덤이다.
무덤의 외형은 둥글고 내부는 널방(현실)과 그 방에서 입구를 연결하는 널길(연도)로 이루어진 굴식돌방무덤(횡혈식석실분)이다. 널방은 4각형으로‚ 크기는 동·서 약 3.5m‚ 남·북 약 2m‚ 높이 약 2m이다. 벽에서 천장으로 갈수록 좁아지며 천장은 2장의 돌이 나란히 덮혀 있다. 천장을 제외한 모든 벽면에는 채색화가 그려져 있다.
동벽에는 새의 머리 그림이‚ 남벽에는 사람과 글씨가‚ 북벽에는 3개의 산과 연꽃‚ 구름무늬가‚ 서벽에는 나무와 집이 있고 수문장으로 추정되는 역사(力士)가 그려져 있다.
널길의 동·서쪽 벽면에도 그림이 있는데‚ 서벽엔 뱀을 손에 잡아 감고 있는 사나이의 모습이‚ 동벽에는 눈을 부릅 뜬 힘 센 사람의 그림이 있다. 이것은 무덤의 시신을 보호하려는 의도에서 그려진 것으로 해석된다.
이 무덤의 그림들은 삼국시대 회화는 물론 당시의 종교관·내세관‚ 고구려와의 문화교류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순흥읍내리벽화고분 → 영주 순흥 벽화 고분)으로 명칭변경 되었습니다.(2011.07.28 고시)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