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서울 영휘원과 숭인원 (서울 永徽園과 崇仁園)_(좌-우)석마‚문인석‚망주석‚석양‚석호

추천0 조회수 21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서울 영휘원과 숭인원 (서울 永徽園과 崇仁園)_(좌-우)석마‚문인석‚망주석‚석양‚석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서울 영휘원과 숭인원에 대한 설명입니다.영휘원은 조선 고종황제의 후궁인 순헌귀비 엄씨의 원(무덤)이고‚ 숭인원은 조선 마지막 황태자인 의민황태자(영왕‚ 영친왕이라고도 함)의 큰아들 이진의 원이다.
순헌귀비 엄씨는 엄진삼의 장녀로 8살에 입궐하여 명성황후의 시위상궁이 되었다가 1897년 아들 은을 낳아 귀인이 된 후 순헌황귀비 칭호를 받고 경선궁에 살았다. 그 후 여성들의 신교육을 위해 1905년 양정의숙과 1906년 진명여학교을 설립하였고‚ 명신여학교(현 숙명여자대학교)가 재정난을 겪자 200만평 땅을 기증하기도 했다.
엄귀비는 일본이 고종황제를 태왕으로‚ 순종황제는 조선왕으로‚ 순종황제의 이복동생인 의민황태자를 영친왕으로 강등시킨 시기를 보냈으며‚ 의민황태자가 일본에 볼모로 간 후 일본 육군사관학교에서 훈련받는 모습도 활동사진으로 보게 된다. 1911년 7월 20일‚ 춘추 58세에 서거하여‚ 순헌(純?)의 시호가 내려지고‚ 8월에 양주 천수산(?秀山)에 무덤을 만들고‚ 원호를 영휘라 하였다. 신위는 청와대 경내 칠궁에 있는 덕안궁에 모셔져 있다.
숭인원에 안장된 이진은 1921년 8월 일본에서 태어나 부모(의민황태자‚ 이방자여사)와 일시 귀국하였으나‚ 이듬해 5월‚ 생후 9개월 만에 세상을 떠났다. 당시의 풍습은 자식이 부모보다 먼저 죽으면 장례를 치룰 수가 없었으나‚ 순종황제가 이진의 죽음을 애석하게 여겨 어른의 장례와 같게 치르도록 하고 원호를 숭인(崇仁)으로 내리고‚ 할머니인 순헌귀비 엄씨의 영휘원 남측에 조영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