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영동규당고택 (永同 圭堂 古宅)_대청 상부가구

추천0 조회수 4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영동규당고택 (永同 圭堂 古宅)_대청 상부가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영동규당고택에 대한 설명입니다.19세기 후기에 건축된 집으로 상당히 넓은 터전을 차지한다. 집 뒤쪽 길가에 서서 바라보면 맞담을 쌓은 길이가 꽤 길게 이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ㄱ'자형 안채와 광채가 널찍이 둘러앉아 전체적으로는 튼 'ㅁ'자 모양을 이룬다. 그러나 이것은 안살림에 해당하는 부분일 뿐‚ 바깥살림에 해당하는 외부공간은 많이 변형되어서 그 전체적인 원형은 알 수 없다.
안채는 큰 규모의 당당한 건물로 남도방식에 따른 안채에 사랑공간을 덧붙인 것으로 보인다. 왼쪽부터 부엌·안방·대청·건넌방이 일직선으로 놓이고 꺾어져서 작은방·마루방·아래사랑방·윗사랑방으로 구성되었다. 안방부터 작은방까지는 앞·뒤 모두 툇마루로 연결하였다. 사랑공간 또한 툇마루를 포함하고 있는 마루방을 통해 안채와 연결이 되고 있다.
광채는 부엌 왼쪽에 뒤뜰을 둘러싸는 형상으로 배치되어 있다. 꽤 고전적인 맛을 풍기는 건물이지만 보존상태가 양호하지않아 관리가 필요하다. 안채 건넌방의 오른쪽에 마련된 뒷간은 작은 초가 사모지붕으로 만들었는데 모양이 아름다워 특히 인상적이다.
넓은 터에 더 많은 집들이 있었다고 하는데 한국전쟁 때 피해를 입어서 지금은 흔적이 남아있지 않다.
지정 당시 명칭은 '영동송재휘가옥(永同宋在徽家屋)'이었으나‚ 가옥을 지은 송복헌의 호 ‘규당’을 따라 ‘영동 규당 고택’으로 지정명칭을 변경(2007.1.29) 하였다.
※ 위 문화재는 일반적으로 관람이 가능하나‚ 소유주 등의 개인적 사정으로 관람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