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영동김참판고택 (永同 金參判 古宅)_안사랑채 부엌

추천0 조회수 61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영동김참판고택 (永同 金參判 古宅)_안사랑채 부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영동김참판고택에 대한 설명입니다.17세기 후기에 건축되었다고 전해오는 이 집은 현재 안채와 별당형식의 안사랑채만이 남아있다. 또한 안채는 18세기 중엽‚ 안사랑채는 훨씬 뒤인 19세기 중엽에 지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무성한 팽나무 숲을 뒤로 하고 안채가 자리하며 그 앞쪽으로 안사랑채가 직각으로 위치하는데‚ 담장을 앞뒤 좌우로 빙 돌려서 딴 공간으로 구분하며 쪽대문을 설치해서 사랑마당과 연결지었다.
안채는 사대부 집에서 흔히 쓰는 ㄷ자형 구조로 부엌·안방·대청을 일직선으로 배열하는 남도방식을 취하고 있다. 양 옆의 날개부분에는 부엌 옆으로 뜰아랫방이‚ 대청 옆으로 찬방과 윗방·아랫방이 있다. 찬방은 조금 특이한 공간으로 안방 뒤의 골방에 만들기도 하는데 모두 대청에 곁들여 배치된다. 주기능은 음식을 보관하고 분배하는 곳으로 이용되며‚ 이밖에도 물건을 보관하거나 여름철 안사람의 휴식공간으로 이용하는 등 여러 용도로 쓰이는 장소이다.
안방부터 오른쪽 날개부분의 아랫방까지 앞·뒤 모두 툇마루를 놓아 연결 되고 있다. 특이한 것은 양 옆 날개부분의 지붕인데 왼쪽 부분의 지붕은 옆면이 사람 인(人)자 모양의 맞배지붕이고‚ 오른쪽은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이다. 좌·우를 대칭시키지 않은 구조가 흥미롭다.
안사랑채는 안에서 사용한 사랑채란 뜻으로‚ 안채 맞은편에 댓돌만 남아 흔적을 전하는 사랑채와 다르게 돌아 앉은 것이 특이하다. 역시 남도 방식을 보이며 대청·웃방·안방·부엌·모퉁이방이 배열된 一자형 집으로‚ 모두 툇마루와 쪽마루가 있어 동선이 연결이 된다.
전체적으로 건축장식기법이 우수한 건물이다.
지정 당시 명칭은 '영동김선조가옥(永同金善照家屋)'이었으나‚ 현 소유자의 5대 조부 김기현이 예조참판을 지내다 낙향‚ 가옥을 구입하여 이주한 것을 반영하여‚ ‘영동 김참판 고택’으로 지정명칭을 변경(2007.1.29)하였다.
※ 위 문화재는 일반적으로 관람이 가능하나‚ 소유주 등의 개인적 사정으로 관람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