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홍성 사운 고택 (?城 士雲 古宅)_별당채

추천0 조회수 4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홍성 사운 고택 (?城 士雲 古宅)_별당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홍성 사운 고택에 대한 설명입니다.소나무 숲이 우거진 야산이 감싸고 도는 곳에 남향으로 자리한 집으로‚ 건축양식으로 볼 때 19세기 중반에 지어진 것으로 보인다. 입구에도 소나무 숲을 조성하였고‚ 집 앞에는 연못을 만들고 주위에 버드나무를 심어놓았다.
솟을대문을 낸 '一'자형의 행랑채 뒤에 '一'자형의 사랑채가 있고‚ 사랑채의 왼쪽 끝에는 중문이 연결되어 있다. 중문을 들어서서 동쪽으로 꺾어 돌아가면 'ㄱ'자형의 안채가 있고 동쪽에 안마당을 감싸며 '一'자형의 광채가 자리한다. 이와는 별도의 축으로 광채 뒷편에 '一'자형의 안사랑채를 배치하고 있는데‚ 담장을 두르고 대문을 따로 내었다. 안사랑채 왼쪽 뒷편은 안채와 통할 수 있도록 터놓았다. 안채에는 중부지방에서 가끔 볼 수 있는 관행으로 사랑방을 두었다.
조선 후기의 건축양식을 잘 간직하고 있는 전통가옥이다.
※ 위 문화재는 일반적으로 관람이 가능하나‚ 소유주 등의 개인적 사정으로 관람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