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동래향교 명륜당 (東萊鄕校 明倫堂)_동래향교 명륜당 처마 일원

추천0 조회수 6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동래향교 명륜당 (東萊鄕校 明倫堂)_동래향교 명륜당 처마 일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동래향교 명륜당에 대한 설명입니다.동래향교 명륜당은 1813년(순조 13)에 동래부사 홍수만이 현 위치로 동래향교를 옮긴 후 1815년(순조 15)에 건립한 건물이다.
정면 5칸‚ 측면 3칸의 맞배집으로‚ 가운데 넓은 대청을 두고 그 좌우에 정면 1칸‚ 측면 2칸 크기의 온돌방을 둔 형태이다. 공포는 전면과 후면이 다른데‚ 전면은 외1출목 2익공식으로 앙서형의 초익공 상단에는 연꽃을 초각했으며‚ 수서형의 2익공 하단에는 연봉을 초각했다. 배면은 출목이 없는 이익공식으로 외부 익공은 모두 대량 뺄목의 길이에 맞추어 마구리를 직절(直切)한 단조로운 형태이다.
동래향교 명륜당은 익공의 형태와 초각 및 부재의 치목‚ 결구수법 등에서 조선 후기 향교 명륜당의 건축적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보존상태도 양호한 편이다.
현존하는 향교 명륜당 건물 중에서는 다소 늦은 시기에 건축된 건물이지만 구조와 평면형식‚ 입면구성 및 세부에서 조선 후기 향교 명륜당의 건축적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 등 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건축 문화재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