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태인신잠선생영상 (泰仁申潛先生影像)_태인신잠선생영상

추천0 조회수 12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태인신잠선생영상 (泰仁申潛先生影像)_태인신잠선생영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태인신잠선생영상에 대한 설명입니다.영상(影像)은 부처나 사람의 모습을 그림이나 조각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것은 조선 중종 때의 관리였던 신잠(1491∼1554) 선생의 영상으로 추측된다.
신잠 선생은 태인 지역의 현감을 지내는 동안 동·서·남·북 네 곳에 학당을 세워 유학을 가르치고‚ 백성들에게 어진 다스림을 베풀었다. 그 후 태인을 떠나게 되자 백성들이 그를 기리기 위한 비를 세우고‚ 선생의 조각상과 부인‚ 큰아들의 상‚ 시중드는 여인상‚ 호랑이상을 만들어 모시었다. 크기는 신잠상이 85.6㎝‚ 부인상 76.5㎝‚ 큰아들상 58.5㎝‚ 시녀상 55.5㎝‚ 호랑이상 61.5㎝이다.
당집은 1950년경 무너지고 현재는 조각상 즉 영상만이 태인초등학교 민속자료실에 보관되어 있다. 조각상은 모두 나무로 만든 입상으로‚ 화려한 색을 칠하였고‚ 조각방법도 매우 정교하다.
제작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매년 정월 초하루와 대보름날이면 이곳에서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내고 있다 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