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속초김근수가옥 (束草金根?家屋)_속초김근수가옥담장

추천0 조회수 2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속초김근수가옥 (束草金根?家屋)_속초김근수가옥담장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속초김근수가옥에 대한 설명입니다.나지막한 산이 병풍처럼 둘러진 마을 가운데에 남향으로 자리잡은 집이다. 전면 4칸‚ 측면 2칸의 ‘ㄱ’자 함경도형 온돌 중심 겹집에 마루가 수용된 형태로‚ ‘도광 5년(1825)’과 ‘건륭 27년(1762)’의 명문기와가 발견되었으며‚ 확실한 건립연대는 미상이다.
홑처마 팔작기와지붕 형태의 가옥으로 대대로 함평 이씨가 살았으나 삼십년 전 현 소유자가 매입하여 생활하고 있으며‚ ‘회령댁’‚ ‘방앗간댁’으로 불리고 있다.
평면은 부엌과 본채 지붕에서 이어져 내려와 돌출된 마구간을 두고서 전열에 우물마루 2칸과 사랑방이 있고 후열에는 안방‚ 아랫방‚ 뒷사랑이 있다. 뒷사랑에는 가묘를 모시는 벽장이 있으며 마루에는 산간 지방의 주거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코쿨’이 있다.
원래는 집의 전면에 행랑채‚ 곳간채‚ 사랑채가 있는 대가옥이었으나‚ 해방 전후 규모가 축소되어 현재는 안채만 남아 있다.
풍수에 ‘뱀’의 형국에 해당하는 명당 자리라고 전하며 집 주위에는 안담과 바깥담이 주변을 소담하게 두르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