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초록 팥죽‚ 흰 팥죽…올 동지 알록달록 이색 팥죽을

추천0 조회수 17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초록 팥죽‚ 흰 팥죽…올 동지 알록달록 이색 팥죽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2-16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오는 22일은 1년 중 밤이 가장 길다는 동지다. 이날 팥죽을 먹으면 잔병이 없어져 건강해지고 액운을 피할 수 있다고 전해진다.
전통적으로 팥죽은 붉은색이지만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팥 품종들을 이용하면 색깔이 다양한 팥죽을 만들 수 있다.팥죽은 팥의 껍질색에 따라 다른데‚ 농진청 잡곡과에서는 국내 팥 소비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색과 기능을 가진 팥 품종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껍질이 검은색인 ‘검구슬(2011)’로는 검은 팥죽을 만들 수 있으며‚ 특히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함량이 붉은팥 품종에 비해 31% 높다.
또한‚ 현재 개발 중인 껍질이 하얀 팥으로는 흰색 팥죽을 만들 수 있고‚ 천연색소를 넣으면 다양한 색의 팥죽과 앙금도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쥐색의 ‘중원팥’‚ 살구색의 ‘금실’‚ 짙고 어두운 붉은색의 ‘아라리’‚ 황백색의 ‘흰구슬’‚ 연한 녹색의 ‘연두채’ 등이 있다.
현재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아라리’ 품종은 경북 경주‚ 충남 천안‚ 강원 횡성 등에서 500ha 정도 재배되고 있으며‚ 최근 개발한 ‘흰구슬’‚ ‘연두채’ 등은 종자 증식 과정을 거쳐 2년~3년 안에 농가에 보급될 예정이다.
오인석 농진청 잡곡과장은 “현재 우리나라의 팥 자급률은 13% 정도로 낮은 편”이라며 “국산 팥 소비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색과 기능을 함유한 팥 품종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농촌진흥청 잡곡과 055-350-125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