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2015 국감 언론보도 해명 원격진료 시범사업‚ 의료접근성 떨어지는 지역 중심

추천0 조회수 135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2015 국감 언론보도 해명 원격진료 시범사업‚ 의료접근성 떨어지는 지역 중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9-1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보건복지부는 원격진료 시범사업은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도서벽지‚ 군부대‚ 원양선박‚ 교정시설 등을 중심으로 시행해 의료서비스 혜택을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 도심지역은 의료접근성이 높으므로 원격진료 필요성이 낮아 진료 보다는 만성질환자 대상 모니터링을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복지부는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통해 기술적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복지부는 10일 뉴스1의 <원격의료‚ 공공의료 확충 대안 못돼> 제하 기사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뉴스1은 원격의료 시범사업이 대도시와 중소도시 위주로 시행되고 있으며 기술적 안전성 문제가 해소되지 않았고 1차 시범사업 평가가 부실하게 시행됐다고 보도했다.
복지부는 원격의료 시범사업이 대·중소도시 위주로 시행되고 있다는 보도내용에 대해서는 원격의료 시범사업은 지역 여건에 따라 도서벽지는 원격진료(진단·처방 포함) 중심으로 도심지역은 만성질환 모니터링(관찰·상담만 시행) 중심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원격의료는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관찰·상담 위주의 원격모니터링과 진단·처방을 포함하는 원격진료로 나눌 수 있다고 덧붙였다.
복지부는 강원도 홍천‚ 신안군 팔금도 등은 의료기관이나 보건소가 원거리에 떨어져 있어 화상을 통합 원격진료로 수시로 의사를 접하게 돼 의료접근성이 향상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국‚ 일본‚ 호주 등 해외국가도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벽오지 등에 대해 원격진료를 실시‚ 주민 편의성을 제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만성질환자의 경우 1~3개월에 1회 의원을 방문해 약만 처방받는 경우가 많아 의원을 방문하지 않는 사이에 건강관리가 잘 되지 않는데 대면진료 사이에 원격모니터링을 제공‚ 집에서도 효과적인 만성질환 관리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복지부는 원격의료의 기술적 안전성 문제가 해소되지 않았다는 보도내용과 관련해서는 시범사업 시행 시 사용자 인증을 통한 접근통제나 DB암호화 등 기본적인 조치를 취하고 국제표준에 기반한 보안 가이드라인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원격의료 보안가이드라인은 2015년 국제표준으로 발표될 의료정보보호관리체계인 IOS 27799 기반의 보안통계 항목을 기초로 하여 개발된 것으로서 향후 관련 전문가들과의 지속적 검증을 거쳐 국제적 기준에도 부합하고 일반 의원들의 실정에도 맞는 실현가능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복지부는 1차 시범사업 평가가 부실하게 시행됐다는 보도내용에 대해서는 1차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는 중간보고 성격의 보고로서 만족도‚ 만성질환 관리‚ 복약순응도 등에 대해 참고할 만한 평가결과가 도출됐다고 밝혔다.
또 2차 시범사업 평가 시 비교연구를 보강해 원격의료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보다 정밀하게 검증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문의: 보건복지부 원격의료추진단 044-202-2425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