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Korea Leaders Summit 축사

추천0 조회수 3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Korea Leaders Summit 축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1. 인사말씀
친애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님‚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Susilo Bambang Yudhoyono) GGGI 의장님‚ 게오르그 켈(Georg Kell) 유엔 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님‚ 존 엘킹턴(John Elkington) 볼란스(Volans) 창립자 겸 대표님‚ 내외 귀빈 여러분‚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오늘 이렇게 의미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신 이승한 유엔 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장님‚ 그리고 행사를 준비하느라 수고하신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지난 2007년 유엔 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창립 이후 8년 만에 평화를 위한 기업활동(B4P)이 한국에서 발족하고‚ 한국증권거래소가 지속가능한 증권거래소(SSE)에 가입하게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2.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업의 중요성
내외 귀빈 여러분‚
올해는 새천년개발목표(MDGs)가 종료되고 향후 15년의 새로운 개발목표를 설정하는 중요한 해입니다.
2000년에 수립된 새천년개발목표(MDGs)는 전 세계 빈곤 감소에 기여하는 등 사회개발 분야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 Post-2015 개발의제는 경제ㆍ사회ㆍ환경 분야를 망라하는‚ 지속가능발전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으며‚ 민간 분야‚ 특히 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종래의 기업 경영에 있어서는 이윤 추구가 절대 선(善)이었으며‚ 인권ㆍ노동ㆍ환경 등의 사회적 가치는 정부ㆍ시민사회의 몫이라고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무역과 투자의 세계화가 확산되면서 기업의 성장‚ 나아가 세계경제의 성장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회적 가치들이 기업 경영에 내재화되지 않으면 안 되게 됐습니다.
기업은 정부‚ 시민사회와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대립적인 존재가 아닙니다.
기업이 다른 사회적 주체들과 협력하여 사회적 가치를 추구함으로써 책임 있는 기업시민으로 행동할 때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역시 가능합니다.
3. 기업의 책임과 역할
내외 귀빈 여러분‚
이 자리를 빌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몇 가지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기업은 인권보호의 주체라는 막중한 책임의식을 자각하고 기업 내외부의 고객들을 관리해야 합니다.
생산과 고용이 확대될수록 소비자와 근로자에 대한 기업의 영향력도 비례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기업이 정부와 시민사회의 피감시자가 아닌 소비자와 근로자 인권보호의 주체가 돼야 합니다.
고객과 직원들을 품위와 존경으로 공정하게 대우하는 것은 기업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의무이기도 합니다.
둘째‚ 노동의 질과 안정성이 담보되는 양질의 일자리(decent job) 창출을 위한 기업의 노력이 중요합니다.
양질의 일자리 제공은 최고의 복지로서‚ 소득 증대는 물론 근로자의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근로자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사회 통합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셋째‚ 소극적 기후변화 대응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살고 싶은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기업의 능동적인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기업은 현재 진행 중인 기후변화의 주된 원인 제공자로서의 책임과 함께‚ 미래 세계시민의 일원으로서 쾌적한 환경을 누릴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책임과 권리를 동시에 실현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감축 경영‚ 친환경기술 개발 등 기업의 적극적인 환경투자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청렴한 사회를 위한 반부패 기업 문화 확산이 중요합니다.
부패는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종국에는 기업의 평판과 경쟁력도 저하시킵니다.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함께 성장하는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에 기업이 동참하기를 바랍니다.
4. 마무리 말씀
존경하는 귀빈 여러분!
기업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오늘의 글로벌 사회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도 더욱 다양하고 역동적으로 변화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늘 이 자리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참여와 기여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는 건설적인 토론의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