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취업성공패키지로 안정된 직장 얻고 ‘탈수급’ 성공

추천0 조회수 4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취업성공패키지로 안정된 직장 얻고 ‘탈수급’ 성공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8-10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안녕하세요! 저는 취업성공패키지(청년내일찾기 패키지)라는 좋은 사업의 도움을 받아 제게 맞는 길로 한 발 내딛게 된 박경미라고 합니다.
취업성공패키지는 좋은 기회와 마주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었고‚ 아직 사회에 나갈 준비가 되지 않아 무작정 불안해 하고 취업을 두려워 하던 제게 희망의 밑거름이 되어 준 특별하고‚ 고마운 프로그램입니다.
◇ 사회 초년생의 불안감과 맞닥뜨려지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함만 가득했던 4학년 진학과정‚ 제 동기들은 취업계를 내고 발 빠르게 취업을 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저는 아무런 준비도 하지 못했습니다. 제 전공에 대한 직업적 지식도 부족했고‚ 내가 과연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내가 잘 해낼 수 있는 것은 또 무엇인지 고민과 불안감만 키워나갔습니다.
점점 졸업날짜는 다가 오는데 선배‚ 동기들이 취업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조급했고 초조해졌습니다. 당장 무슨 일이든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경험이든 피가 되고 살이 될 거라는 마음으로 국가근로를 신청했고‚ 국가근로 장학생으로 선정되어 교내 사무 보조라는 작은 업무를 맡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발판삼아 하나 둘 채워 나가야겠다는 마음으로 사회에 나갈 준비를 꾸준히 했습니다. 덕분에 다수의 체육계열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부족하다 싶은 학교 강의는 다른 대학교 인터넷 강의를 찾아
서라도 배우고 학업에 열중했습니다.
스스로 더 채워 나가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던 어느 날‚ 저에게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자립지원 직업상담사 선생님이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라는 고용노동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 주시더군요.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업 취약계층‚ 청년 및 중장년 미취업자에게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1년 기간 내에 단계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취업한 경우 ‘취업성공수당’을
지급하고 취업을 위한 교육훈련비를 지원해 주는 국가지원제도라고 하셨습니다.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구나‚ 하고 싶다. 한 번 해 보는 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동시에 제가 이 프로그램에 도움을 받는 순간‚ 탈수급이라는 막막한 현실과 마주해야 한다는 불안감이 밀려 왔습니다.
사실 저희 가족은 국가의 지원을 받아 생계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입니다. 7명의 가족 중 6남매 모두 기초생활수급자라는 국가지원제도를 통해 학비 및 생계비를 지원받아 생활해 왔습니다.
아직 초등학생인 동생들이 학비지원을 받고 있기에 취업성공패키지라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 탈수급이 된다는 말이 마음에 걸렸습니다. 결국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겠다고 말씀을 드리자‚ 직업상담사 선생님께서는 좋은 기회라며 도움이 되는 말씀을 많이 해 주셨습니다.
그 이후 저는 다시 고민에 빠졌습니다. 4명의 동생이 있는데 바로 아래 동생은 대학생이라 국가장학금으로 등록금을 지원받는 혜택을 받고 있었고‚ 3명의 동생들은 초등학생이라 앞으로 혜택을 받아야 하는데 그럼 동생들 학비는 어떡하나 걱정되었습니다.
취업으로 인해 탈수급 시 아버지께서 앞으로 부담하셔야 할 경제적인 부담감을 너무나도 잘 알기에 쉽지만은 않았지만‚ 그렇게 죄송한 마음 반‚ 제 미래에 대한 걱정 반의 망설임 끝에 말을 꺼냈습니다.
이 제안이 너무나 놓치기 아쉬운 기회인 것 같다고 설명을 드렸고‚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고 꼭 한번 참여하고 싶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다행히 아버지는 탈수급이 되더라도 저에게 좋은 경험이고 원하는 직업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허락하셨고‚ 응원의 말까지 해 주셨습니다. 다음 날 선생님께 참여하겠다고 연락을 드렸고‚ 선생님께서도 좋은 선택이라며 격려를 해 주셨습니다.
◇ 탈수급을 향한 도전과 열정
그 무렵 또 다른 인연으로 상담사 선생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개인 상담을 통해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습니다.
체육전공인 만큼 무조건 체육 계열로 진로를 선택해야 할 것 같은 의무감에‚ 혹여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직장생활로 폐를 끼치면 어쩌나 싶은 생각들이 겹치면서 전공을 포기할까 싶기도 했습니다.
마침내 평범하게 사무직을 선택하는 것이 낫겠다 싶어 선생님과 의논을 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선 너무 크게 걱정하지도 말라며 괜찮다고 격려의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너무 성급하게 생각할 것 없다며 제 성격에 맞는 직업을 함께 고민해 주시면서 상담계열의 일을 여러 방면으로 추천해 주셨습니다.
집단상담에 참여하게 된 첫 날‚ 저는 교실에서 정말 뜻밖의 광경을 보게 되었습니다. 저와 비슷한 또래들이 있을 거라 생각해 새로운 친구들도 사귀고‚ 많은 정보도 공유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교실 안의 모습은 정말 반전이었습니다.
또래 친구들은 몇 없고‚ 대부분 40~50대 어른들이 교실 안에 자리를 채우고 계셨습니다. 의아한 것도 잠시‚ 제 자신이 참 한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래를 위해 열심히 살겠다는 의지로 저 분들은 이 자리에 계실 텐데‚ 정작 나이도 어리고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내가 그렇게 두려워하고 자신 없어 했구나 싶어 부끄러워졌습니다.
그와 동시에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반드시 하나라도 얻어서 나가야겠다는 마음을 먹자 용기가 생겼습니다.
뿐만 아니라 취업성공패키지는 집단상담을 통해 자기소개‚ 조원들과 공통점 찾기 등 나의 에고그램(성격유형)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또 대화 방법과 나의 특성 정리표‚ 이력서 작성 등의 교육을 통해 많은 가르침을 주었고‚ 미리 면접을 진행해 봄으로써 앞으로 있을 취업을 준비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좋은 분들을 만나 용기를 얻을 수 있었고‚ 유익한 내용들로 구성된 프로그램 덕분에 두려워만하던 취업에 이제는 도전하고 싶다는 열정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1단계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것들을 얻게 되면서 취업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무작정 사무직만 생각했었는데‚ 취업성공패키지가 생각의 전환점이 되어 주었습니다.
경험도 없고 자격증 또한 전혀 준비되지 않은 상황인 터라 담당 선생님께서는 전공을 살려 체육계열로 취업해 보는 건 어떻겠냐며‚ 체육계열 취업상담은 처음이지만 함께 열심히 알아 보자고 하시며 따뜻하게 격려와 응원을 해 주셨습니다.
◇ 내게 꼭 맞는 기분 좋은 출발을 시작하다!
사무직 계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학원을 다녀볼까? 전공을 살리는 체육 계열의 취업을 알아볼까? 그렇게 갈등하던 차에 마침 이선덕 선생님께 연락이 왔습니다. 장애인 체육회에서 생활체육지도자를 모집하는 공지를 봤는데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 연락을 주신 것이었습니다.
서류 준비 기간이 단 이틀밖에 남지 않았더군요. 짧은 시간 안에 준비해야 할 서류에 대한 압박감이 컸지만‚ 상담사 선생님께서 많은 도움을 주신 덕분에 빠른 시간 안에 차분한 마음으로 서류를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이 지난 후 마침내 최종 합격통보를 받게 되었습니다. 함께 고생해 주신 자립지원 직업상담사와 상담사 선생님께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취업이 되는 동시에 탈수급이 됐지만‚ 정말이지 좋은 직장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제 적성과 너무나 잘 맞는 장애인 생활체육지도자로 준공무원이라는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제가 맡게 된 업무는 장애인청소년이나 지체장애인‚ 청각장애인 등 여러 장애를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해 체육수업을 진행하는 일입니다.
체육활동 교육을 체험하는 장애인분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제 직업을 최고의 직업으로 느끼며 하루하루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함께 배워가는 수업방식을 통해 제 삶의 질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