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프랑스에서 만나는 한국 공예의 ‘새로운 발견’

추천0 조회수 73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프랑스에서 만나는 한국 공예의 ‘새로운 발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9-08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한불 수교 130주년을 맞이해 한국의 현대 공예작품이 프랑스 파리 그랑팔레(Grand Palais) 무대에 오른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오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프랑스 파리 그랑팔레에서 열리는 ‘제2회 공예예술비엔날레 레벨라시옹’에 주빈국으로 참가한다.
레벨라시옹(REVELATIONS)은 불어로 ‘새로운 발견’을 뜻한다. 공예예술비엔날레는 프랑스가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예술공예작품’ 전문 페어로 주요 갤러리‚ 미술관 및 큐레이터‚ 유명 수집가들이 참석한다.
문체부는 한국공예의 국제사회 진출을 위해 2008년부터 지속적으로 프랑스의 대표 박람회인 ‘메종&오브제’에 참가해왔다.
또한 프랑스의 대표적 공예협회인 ‘아틀리에 아트 프랑스(Ateliers d’art de France)’와도 협력관계를 맺고 상호교류 사업을 활발히 추진했으며 협회는 2013년 제1회 공예예술비엔날레 개최 당시‚ 2015년 제2회 공예예술비엔날레의 주빈국으로 한국을 초청했다.
공예예술비엔날레 주빈국 참가는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를 기념해 진행되는 시각 분야의 첫 프로젝트로 ‘한국의 새로운 발견(Revelations en Coree)’이라는 주제로 그랑팔레 정중앙에 150㎡ 규모로 한국관을 조성해 행사를 진행하게 된다.
한국관은 독일과 일본에서 수상 경력이 있는 강신재·최희영 보이드플래닝 대표가 전시 연출을 맡아‚ 한국 전통소재인 한지와 발을 활용해 ‘한국적 고즈넉함이 느껴지는 공간’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한국관에는 한국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현대 공예작품 가운데 그동안 해외에서 호평받은 도자·금속·섬유·유리 등 6개 분야‚ 22명 작가의 180여 작품이 전시된다.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 2010년 11월 한불 정상회담에서 한불 수교 130주년을 계기로 국민 간 교류와 이해 증진의 전기를 마련하고자 ‘2015~2016년 한불 상호 교류의 해’ 행사를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9월 18일 프랑스에서 종묘제례악 공연을 시작으로 행사가 시작된다. 한국관에서는 작품 전시 이외에도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다양한 행사가 펼쳐질 계획이다.
양국 예술가가 함께 ‘전체 휴게공간을 한국적으로 꾸미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주최 측인 ‘아틀리에 아트 프랑스’와의 협력 프로젝트인 이탈리아 유명 디자이너 알렉산드로 멘디니와 조각보 작가인 강금성의 협업 작품이 한국관에 전시되며‚ 조각보 등 전통소재로 특별 제작을 한 쿠션도 비치된다.
주요 내·외빈을 대상으로 현지시간 9일 오후 5시에 개최되는 ‘한식 리셉션’에서 한식 디저트와 막걸리 칵테일을 선보인다.
비엔날레를 방문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국공예 어린이 워크숍’을 운영해 공예품 색칠 놀이와 보자기 만들기 체험 행사를 연다.
공예예술비엔날레 참가에 이어 오는 18일부터 내년 1월까지 프랑스 국립장식미술관에서는 한국 공예작품의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프랑스 국립장식미술관 한국공예전-코리아 나우(Korea NOW)’가 개최되며 내년까지 유물‚ 도자‚ 사진 등의 다양한 전시도 계속된다.
문의 : 문화체육관광부 시각예술디자인과 044-203-2753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