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대표 직업병 근골격계질환 예방운동 동영상 배포

추천0 조회수 101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대표 직업병 근골격계질환 예방운동 동영상 배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10-07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근로복지공단은 대표적인 ‘직업병’인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운동법을 가정이나 사무실‚ 차 안 등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동영상으로 제작했다고 7일 밝혔다. 근골격계질환이란‚ 목‚ 어깨‚ 허리‚ 팔다리에 통증이 생기는 것으로 오랜 시간 반복 작업을 지속하면 근육‚ 혈관‚ 관절‚ 신경 등에 미세한 손상이 생기고 이것이 누적되면 만성 통증이나 감각 이상으로 발전되는 대표적인 직업성 질환이다. 산업재해에 노출된 현장뿐 아니라 오래 앉은 자세를 유지하는 사무실내에서도 근골격계질환은 빈번히 발생한다. 근골격계질환 초기에는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나 불편감이 미미하기 때문에 피로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이라 여겨 방치해두는 경우 적절한 예방 및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어 만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 세 번째 제작된 동영상은 근골격계질환 중 무릎질환과 근육 손상 예방을 중심으로 스트레칭 운동‚ 탄력 있는 하체 만들기(기본)‚ 파워형 하체 만들기(심화)‚ 유연한 발‚ 건강한 무릎‚ 업무능력향상을 위한 전신운동 등 5개 주제로 구분해 총 30개 예방운동 동작으로 구성해 사용자들이 보다 흥미있게 활용할 수 있게 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재활전문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근로복지공단 직영병원 소속 재활의학과 의사의 설명과 물리치료사의 동작 시연으로 동영상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각 동작마다 주의사항을 덧붙여 잘못된 운동법으로 인한 부작용 방지에 역점을 뒀다. 별도의 소품 없이 평평한 바닥이나‚ 계단‚ 책상 등을 활용한 동작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동작마다 2~3분이 소요돼 누구나 부담없이 집이나 직장 또는 학교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다. 근로복지공단에서 제작한 ‘근골격계질환 예방운동 동영상’은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전국 10개 소속병원 홈페이지‚ 인재개발원 홈페이지‚ 공단 대표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서 별도 인증 절차 없이 전 국민 누구나 조회할 수 있으며‚ 유선으로 요청 시(052-704-7530) 동영상 또는 파일을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다. 문의 : 근로복지공단 병원경영부 052-704-752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