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선병국가옥 (宣炳國家屋 ‚ House of Seon Byeong-guk )

추천0 조회수 4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선병국가옥 (宣炳國家屋 ‚ House of Seon Byeong-guk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9-0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 개요 >
충청북도 보은군 외속리면(?俗離面) 하개리(下開里)에 있는 1919~1921년에 세운 전통가옥이며 1984년 1월 10일 중요민속자료 제134호로 지정되었다.
속리산에서 흘러내리는 삼가천(三街川)이 큰 개울을 이루고 개울 중간에 삼각주를 이루어 섬이 된 연화부수형(蓮花?水形) 명당이며‚ 아름들이 소나무들이 숲을 이룬 중앙에 99칸의 큰 기와집이다.
안채·사랑채·사당의 3공간으로 되어 있으며 안담으로 둘러싸고 다시 바깥담으로 크게 둘러쌌다. 대문은 솟을대문이고 오른쪽과 왼쪽으로 행랑채가 서 있다. 행랑채 끝에는 사랑채로 들어가는 중문채로 이어지고 중문은 솟을삼문형이다. 사랑채는 남향으로 무사석같이 다듬은 세벌대 위에 있다.
평면은 H자형의 2칸통으로 앞뒤에 퇴가 있어 더욱 넓은 공간이 되었다. 홑처마로 서까래가 길어 처마 깊이가 깊다. 사랑채 동쪽에 있는 안채는 서향으로 무사석 두벌대 위에 자리잡았다. 평면은 역시 H자형이다. 중심은 4칸의 대청으로 오른쪽과 왼쪽에 설치된 방을 비롯하여 여러 개의 방이 있으며 부엌이 넓은 공간을 차지한다. 머리 위로 다락을 설치하고 홑처마이다.
사당채는 멀리 떨어진 곳에 낮은 담장으로 둘러싸고 삼문을 열어 출입하게 하였으며 사당은 3칸으로 옆에 재실 3칸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당대 제일의 목수들을 뽑아 이상형으로 집을 지었다고 하는데 개화의 물결을 배경으로 새로운 한옥의 완성을 시도한 점에서 학술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이러한 선병국 가옥에는 350년 전통적인 선씨종가의 장(고추장‚ 된장‚ 간장)맛을 누구나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장체험‚ 화학조미료가 첨가되지 않은 절임 식품을 만드는 짱아찌체험‚ 보은 특산품인 대추를 이용한 대추꿀경단 만들기‚ 선씨종가의 한식 차림상 체험‚ 전통한옥에서의 숙박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ㅇ 이용시간 : 09:00 ~ 17:00 기타정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kcti.re.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