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양파·마늘 가수요 억제를 위해 TRQ 조기도입 등 수급정책 강화

추천0 조회수 13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양파·마늘 가수요 억제를 위해 TRQ 조기도입 등 수급정책 강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7-02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 생육후기 고온영향으로 생산량이 감소된 양파·마늘 등의 가수요 차단과 가뭄영향으로 생육부진이 우려되는 배추·무 등 주요 채소류의 수급불안 해소를 위해 강력하고‚ 선제적인 대책을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이동필 장관‚ 이하 농식품부)는 제13차 경제관계장관회의(7.2.)에서 주요 채소류 수급가격동향 및 수급대책을 보고하였다.
1. 전반적 동향
□ 지난 6월 수급대책 발표(6.22) 이후 무‚ 배추 등은 가뭄 등의 영향으로 가격 등락을 반복하면서 수급전망에 따라 품목별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6월 하순 도매가격 대비 배추·무·마늘은 수급조절매뉴얼상* ‘경계단계’‚에 있으나‚
물량 부족이 우려되는 양파가격은 ‘심각단계’에 위치해 있다.
* 과거 5개년 도매가격 기준으로‚ 가격단계별 안정→주의→경계→심각 단계로 구분
□ 그러나‚ 재배면적 축소와 가뭄영향에 의한 생육부진·출하지연 등으로 7∼9월 수급 및 가격불안 우려가 지속되면서‚
농식품부는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무‚ 배추‚ 양파 등은 보다 강력한 대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2. 주요 수급불안 품목 수급안정대책
[양파·마늘]
□ (동향) 양파는 수급조절매뉴얼에 따라 지난 6월하순부터 계약재배물량 조기출하 및 마늘 비축물량(2천톤)을 방출하고 있다.
생육후기 고온과 수확기 고온·가뭄 영향으로 수급부족이 예상되면서(평년수요량 대비 양파는 140천톤‚ 마늘은 41천톤 이상 부족) 가수요가 유발되고‚ 높은 가격도 지속되고 있다.
□ (공급) 농식품부는 가수요 차단을 위해 저율관세할당물량(TRQ) 조기도입 공고(6.29)와 7월중 양파·마늘 부족물량 대상으로 TRQ를 증량할 계획이다.
이러한 조치에도 양파·마늘 가격이 하락하지 않을 경우‚ 민간 직수입물량 확대 등의 추가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수요) 소비자 가격안정을 위해 전국 농협 하나로마트 등을 통해 양파·마늘·배추·무·대파·감자 등을 할인판매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 7.1∼13일 전국 350여개 매장에서 시중가 대비 20∼50% 할인행사 추진(가격불안시 연장)
[배 추]
□ (동향) 가뭄에 따른 단수감소 등으로 7∼9월 출하량은 평년 생산량 대비 14천톤(약 8%) 부족이 예상되면서‚ 생산확대·출하조절 등으로 수급불균형을 해소하기로 하였다.
□ (생산) 안정적 공급물량 확보를 위해 생산안정제 물량의 조기정식 및 예비묘 생산·재정식(50만주‚ 필요시 +40만주)으로 5천톤을 확보할 계획이다.
□ (공급) 7월초까지 5천톤을 수매·비축(3.5천톤 기확보)하여 도매시장과 김치공장‚ 전통시장에 공급하고‚
계약재배물량 출하조절을 통해 6.5천톤을 대형마트 등에 추가 공급하고‚ 도매가격 급등시 정가수의매매로 전환하여‚ 수급 및 가격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무‚ 대파‚ 감자]
□ 최근 가격이 상승한 무‚ 대파 등은 수매비축물량(무 3천톤) 방출‚ 계약재배 물량 출하조절 등을 추진하고‚
감자 부족분(12천톤)에 대해서는 기존 TRQ 운용 및 증량 추진하고‚ 증량 물량은 향후 기상 상황 및 작황 등을 감안하여 도입할 계획이다.
3. 협조·당부사항
□ 농식품부는 산지 물량부족에 따른 가수요 유발 등이 생산자와 유통·가공업자‚ 소비자 모두에게 부담을 줄 수 있음을 우려하면서‚
저장·가공업체 및 지역농협 등 양파·마늘 유통주체들의 자율적인 물량공급과 적정이윤을 반영한 합리적 유통을 당부하였다.
□ 한편‚ 농산물 가격 상승이 전체 가계 부담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지만‚
가뭄 등에 따른 생산비 상승 등으로 생산 농가에도 어려움이 큰 점 등을 소비자 등에 지속적으로 설명하고 이해를 구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