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농업‚ 과학기술을 만나 행복한 미래를 열다” 첨단 농업의 미래가 한자리에

추천0 조회수 11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농업‚ 과학기술을 만나 행복한 미래를 열다” 첨단 농업의 미래가 한자리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7-12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오는 7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과천 서울경마공원에서「2015 창조농생명과학대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2015 창조농생명과학대전」은 한중 FTA 등 시장개방‚ 기후변화‚ 가속화되는 고령화 등 현재의 어려움을 과학기술로 극복하고 보다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농업은 95%가 과학기술”이라는 기본 인식아래 ‘농업‚ 과학기술을 만나 행복한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ㅇ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과학을 만나 발전해가는 농업의 현재와 미래를 국민에게 보여주고‚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와 첨단산업화를 앞당길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 및 체험기회를 마련하였다.
‘주제관’인 [창조농업 창조마을관]에는 농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이 결합된 미래 첨단 마을이 재현된다.
* 창조마을 : 농업‚ 농촌에 ICT 기술의 융복합으로 농업경쟁력과 소득이 높아지고 교육·의료 등 농촌 생활환경도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마을로 농업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스마트팜 개념을 농촌 생활공간으로 확대 적용한 개념
▲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원격제어를 통해 온실 내·외부에서 환경제어가 가능한 ‘스마트 온실’‚ ▲농작업으로 인한 수고를 줄여주는 ‘최첨단 로봇’ 등 스마트팜 신기술을 소개한다.
* 스마트팜 : 비닐하우스에 온·습도 센서 등을 설치하고 인터넷을 연결‚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으로 재배시설을 제어하는 지능형 농장
ㅇ 또한‚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미래 농업용 상세전자기후도’‚ '국가병해충발생 예찰 시스템‘ 등의 기술도 전시된다.
[6차 산업관]‚ [농산촌 행복관]‚ [창업성장관]‚ [광복 70년 농림과학관] 등 총 7개의 ‘테마관’을 마련하였다.
ㅇ [6차 산업관]에서는 6차 산업의 개념·성공스토리와 지역별·유형별 우수사례가 전시되며‚ [농산촌 행복관]에서는 농산 자원을 활용한 전원생활‚ 피톤치드 및 산림치유‚ 농산촌 관광 등 대국민 힐링 컨텐츠를 전시한다.
* 6차 산업 : 농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농업과 식품‚ 특산물 제조가공(2차 산업) 및 유통 판매‚ 문화 체험‚ 관광‚ 서비스(3차 산업) 등을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활동
ㅇ [창업성장관]에서는 농촌현장 창업 및 기술기반 창업스토리와 제품이 전시되며‚ 판로개척 및 기술금융 투자유치를 위한 상담을 실시한다.
ㅇ [종자생명관]에서는 바이오 경제시대를 선도할 종자의 가치와 발전을 볼 수 있으며‚ 아울러 토종종자와 개량종자의 비교 전시도 마련된다.
ㅇ [창조식품관]에서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할랄식품 및 우주식품 그리고 스마트 식품유통 기술이 소개되고‚ [청정농업관]에서는 구제역·AI 등 질병 방제기술 및 동식물 검역기술을 전시해 질병방제 및 검역의 중요성을 알린다.
ㅇ 이외에도‚ [광복 70년 농림과학관]에서는 농림분야 과학기술의 70년 변천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스마트팜기자재관]과 [성장동력관]에는 국내 72개 기업‚ 이스라엘·중국 등 해외 17개 기업이 참여하여 우수 스마트팜 기술 및 기자재 전시‚ 비즈니스 상담 등 농업분야 첨단기술의 교류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ㅇ 특히 이스라엘은 가는 호수를 이용하여 작물에 물과 비료를 공급하는 점적관수 과학기술로 척박한 농업 환경을 극복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 점적관수 : 호스 등을 통해 전달되는 물을 방울로 떨어뜨리는 등 작물에 제한적으로 소량의 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관수 방법
‘특별관’으로는 ‘18회 농림축산식품과학기술대상’ 수상 기술을 전시한 [과학기술대상수상관]과‚ 최근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는 [곤충산업전시관]이 마련된다.
그밖에 수트입고 쌀가마니 들어올리기‚ 곤충체험‚ 편백나무 힐링체험‚ 드론 체험‚ 수경재배용 화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이벤트도 열린다.
본 행사 기간중에「제18회 농림축산식품과학기술대상」시상식과「광복 70년을 기념하는 RD 학술행사」도 동시에 개최된다.
ㅇ 15일(수) 서울경마공원(과천) 럭키빌 6층 컨벤션홀에서는 농림축산식품 분야 우수 실용기술을 개발보급함으로써 농업인 소득증대‚ 농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한 연구자 26명에게 ‘농림축산식품과학기술대상’을 시상한다.
ㅇ 14일(화) 과천 과학관 상상홀에서는 [광복 70주년‚ 한국 농업기술의 발자취와 미래기술]을 주제로‚ 15일(수) 서울경마공원(과천) 럭키빌 6층 컨벤션홀에서는 [과학기술‚ 농업의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실시한다.
ㅇ 농업기술 70년 역사를 돌아보고‚ 미래 방향성을 모색하는 학술 행사를 통해 국내·외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고 공유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될 예정이다.
농식품부 장관은「2015 창조농생명과학대전」을 공식전시장이 아닌 서울경마공원에서 개최한 것은 장소에서부터 발상의 전환을 통해 전시 컨텐츠와 내용을 창의적으로 구성하기 위함이었다고 말했다.
ㅇ 또한 “이번「창조농생명과학대전」이 우리 농산업체와 농업인들에게는 국내외 첨단기술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여 농업현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수출경쟁력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농업을 첨단화·과학화하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