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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홈쇼핑‚ 기본·건강기능·제철식품 판매 호조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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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공영홈쇼핑‚ 기본·건강기능·제철식품 판매 호조 보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8-26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에 따르면 지난 7월 개국한 공영홈쇼핑 운영성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영홈쇼핑은 개국 이후 약 1달간(7.14∼8.20) 농축수산물 판매액은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판매상품 제한(농축수산물‚ 중기제품) 및 비인기채널(20번대) 등의 어려운 여건에도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였다
□ 한편‚ 메르스 여파 등에도 불구하고 농축산물 판매도 호조를 보이고 있어 박근혜정부 농산물 유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한 공영홈쇼핑이 새로운 유통채널로 정착될 수 있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공영홈쇼핑은 동 기간 중 복숭아‚ 복분자‚ 쌀‚ 밤‚ 옥수수 등 20여종의 신선신품을 포함한 약 70개의 농산물 및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농축산물 방송을 편성하였다.
판매상품중 김치류·쌀 등 기본식품‚ 건강식품(녹용‚ 홍삼 등) 및 쌀 가공품(강정 등) 등이 높은 판매실적을 기록하였다.
반면‚ 잡곡류(현미귀리 등)‚ 기타 육가공식품(수제소시지‚ 수제 꼬치 등)은 판매가 부진하였다.
□ 공영홈쇼핑에서 농축산물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홈쇼핑을 통한 판매 성공사례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① 경북지역 농협은 복숭아 판매로 “생산자는 제값받고 소비자는 더 싸게 사는 유통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올해 경북지역 조생종 복숭아의 작황이 예년에 비해 증가함에 따라‚ 도매가격이 7월 31‚177원/6kg에서 8월 26‚950원/6kg으로 하락하는 가운데 농가 수취가격 감소가 우려되었다.
그러나‚ 홈쇼핑을 통해 6kg상품을 일반소매가격 43‚000원에 비해 저렴한 39‚900원에 판매함으로써 농가와 소비자 모두 윈윈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백도 계열의 ‘대월’‚ ‘경봉’ 품종을 중과 위주의 실속형으로 구성하고‚ 방송 당일 수확하여 신선하게 공급하였다.
그 결과‚ 7~8월 2달간 10회 방송을 통해 2억 5천만원(6‚358세트)을 판매하는 성과가 있었다.
② 고창농협은 복분자 판매로 ‘메르스로 인한 소비침체를 타개하고 홍보 효과도 거두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왔다.
복분자 수확기인 6~7월 메르스로 인한 급격한 소비위축과 저장성이 약한 복분자의 특성상 농가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공영홈쇼핑을 통해 지리적표시 농산물 고창 복분자를 홍보하는 동시에‚ 홈쇼핑 판매용으로 재상품화(1kg 단위 소포장)하여 1세트(1kg×3)를 39‚900원(기존판매: 기본 5kg 49‚000원)에 판매하였다.
복분자즙 가공상품과 함께 약 1억 5천만원을 판매하여 고창농협 연간 취급액(약 10억원)의 15%를 판매함으로써 농가의 소득안정에 기여하였다. (9월 추가 판매 예정)
고창농협 관계자는 “출하기에 맞추어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가공용으로 넘어가거나 시중가격보다 10~20% 낮은 가격으로 특판을 해야 하는데‚ 홈쇼핑을 통해 상당한 매출을 올렸다. 특히 고창농협 온라인몰을 추가로 방문하게 되는 연계효과도 있었다”면서 홈쇼핑 효과를 강조했다.
□ 농식품부는 농업인 등의 공영홈쇼핑 진입장벽을 더 낮추는 등 홈쇼핑을 통한 유통을 활성화함으로써 생산자·소비자 모두 농산물 유통개선대책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공영홈쇼핑 송출수수료(23%) VS 타 홈쇼핑 평균(34%)
향후 (가칭)농산물홈쇼핑활성화협의회 운영을 통해 6차산업화‚ 신지식인‚ 식품명인 및 귀농인 등을 발굴하여 홈쇼핑 판매 수수료(30품목‚ 50%) 및 홍보영상 제작(80개/품목당 75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추석 성수기를 대비하여 스타상품 발굴을 가속화하면서 공영홈쇼핑에서 농산물 판매 비중을 늘려 갈 계획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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