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창조경제혁신센터라는 新 엔진을 달다”

추천0 조회수 149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창조경제혁신센터라는 新 엔진을 달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8-24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 농식품분야 벤처 창업지원‚ 농업의 6차산업화 등을 통한 농식품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미래성장산업화‚ 농촌 활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손잡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섰다.
ㅇ 8.24일‚ 이동필 장관은 천안아산 KTX역사 안에 위치한 충남 창조경제혁신센터(비즈니스센터)에서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장‚ 농식품창업지원기관장‚ 지자체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갖고‚
ㅇ ①농식품 벤처창업 육성지원‚ ②6차산업화‚ ③수출유통 활성화‚ ④스마트팜창조마을 확산 등 ‘4대 분야‚ 24개 협업과제’를 우선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 농식품부는 그 동안 시장개방 확대와 도농격차 심화 등 변화된 여건에 맞추어‚ 농업을 가공서비스 산업과 융복합하고‚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는 등 다양한 성과창출에 힘써왔다.
ㅇ 개별적으로 추진하던 농외소득 정책을 6차산업화 정책으로 체계화하여 6차산업 인증사업자 매출액이 11.2% 증가하였으며‚ 귀농귀촌의 증가로 농촌지역에 새로운 활력이 창출되고 있다.
ㅇ 또한‚ 영세고령농에 대한 작지만 체감되는 배려농정이 이번 정부 들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ICTBT 등 첨단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한 과학농정의 기반도 마련되었다.
ㅇ 이러한 정책성과를 보다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지역 혁신거점인 창조경제혁신센터 중심으로 대기업이 가진 노하우와 경험을 농식품분야에 적극 접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협업체계를 본격 가동하기로 한 것이다.
□ 전국 혁신센터가 발족한 지 초기이지만 농식품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들도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ㅇ 전남 여수에 사는 도경란씨는 전남 혁신센터에 있는 농식품 특화센터의 창업 컨설팅 지원을 통해 즉석 죽 개인사업자로 창업했으며‚ 경북 문경에서 오미자차 등을 판매하는 ㈜웰모닝은 농식품 모태펀드를 통해 5억원의 투자자금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ㅇ 장류제품을 제조판매하는 영농조합법인 궁골은 충남혁신센터의 명품화 지원을 통해 세련된 포장 디자인을 도입‚ 기존의 방문객 판매를 넘어 천안 갤러리아백화점 아름드리숍에 진출하여 전통 장맛을 자랑하고 있다.
□ 앞으로 각 혁신센터 파트너 대기업의 디자인마케팅 노하우와 유통물류망 등을 본격적으로 농식품분야에 접목하고‚ 농식품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업체계를 갖추게 되면‚ 성과는 한층 더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 혁신센터와 농식품부간에 추진하게 되는 협업과제를 보면‚ 먼저‚ 원스톱 창업지원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
ㅇ 지난 6월 전남 혁신센터에 문을 연 ‘농식품 벤처·창업지원 특화센터’를 중심으로 전국 혁신센터와 농식품창업관련 기관간 유기적인 협력채널을 운영하기로 했다.
- 앞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은 집에서 가까운 지역 혁신센터나 46개 농식품창업관련기관에 문의하면‚ 전문적인 상담과 함께 멘토링 프로그램‚ 시제품 제작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예시) 협력네트워크를 통한 농식품 창업 지원
【상황】안양에서 충남으로 귀농귀촌하여 머루를 가공‚ 와인 상품을 개발판매하려는 예비창업자
【창업지원 프로세스】
① 예비창업자가 경기 혁신센터에 창업 문의 → ②경기 혁신센터에서 기본정보 작성‚ ‘특화센터’로 이첩 → ③ ‘특화센터’에서 전문 상담 후 각 지역 혁신센터‚ 농식품창업지원기관의 관련프로그램 연결 → ④ 기술자본 지원‚ 시제품 생산 등 창업지원
【창업지원기관별 지원 가능 내용】
①귀농귀촌종합센터 → 농지‚ 농가 무상임대 지원 검토‚ ②농금원농협 등 : 모태펀드 지원‚ 농신보 입보 지원 등‚ ③충남 혁신센터 → 포장‚ 디자인 개선지원‚ ④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 → 로컬푸드 직매장 등 판로개척‚ ⑤종합가공센터 → 머루 가공기술 제공 등
ㅇ 아이디어나 기술을 갖춘 농식품분야 예비 창업자들의 사업화와 성공을 뒷받침하기 위한 자금을 지원한다.
- 전남 혁신센터는 농식품부 모태펀드를 활용‚ 파트너기업인 GS그룹과 함께 100억원 규모의 ‘농식품 아이디어창업펀드*’를 조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공격적인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 투자 손실은 농식품 모태펀드에서 우선 부담하고‚ 투자운용사의 성과보수는 손해가 나지 않으면 지급하는 등 펀드 운용조건을 완화하여 공격적인 투자 유도
- 또한‚ 혁신센터별로 조성하는 창업펀드*를 활용하여 농식품분야 창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전북 혁신센터 300억원‚ 부산 혁신센터 300억원‚ 세종 혁신센터 200억원 등
ㅇ 전문적인 기술‚ 디자인 개선이나 마케팅 지원을 위해 각 혁신센터가 가진 특성에 맞게 분야별로 특화멘토링단도 운영한다.
- 예를 들어‚ 세종 혁신센터는 파트너 기업인 SKT‚ 대덕연구단지 전문가 등과 함께 20명 규모의 멘토링단을 7월부터 운영하면서 ICT 기술지원이 필요한 농식품 벤처기업 등에 제공하고 있다.
- 충남 혁신센터와 한화그룹은 사과와인‚ 밤 등 지역특산물에 대한 명품화지원을 위하여 제조가공‚ 디자인‚ 마케팅 등 각 분야별로 10명수준의 멘토링단을 8월 중 구성할 계획이다.
- 농식품부는 지원 과정에서 추가적으로 기술개발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기술사업화지원사업(‘15년 70억원) 등을 통해 지원한다.
□ 각 혁신센터와 도별 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9개소)‚ 농산물종합가공센터(9개소) 등과 협업체계를 가동‚ 각 지역별 자원과 여건을 살려 농업의 6차산업화를 적극 지원한다.
ㅇ 충남전북경남센터는 디자인 개선‚ 가공 등을 통한 지역특산물* 명품화를 지원하고‚
* (충남센터) 사과와인·밤·장류·흑삼 등‚ (전북센터) 뽕주·복분자주 등 전통주‚ (경남센터) 하동녹차
ㅇ 제주전남전북경북센터는 지역별로 특색 있는 농촌관광자원 개발과 상품화를 지원한다.
* (제주센터) 비자나무 등을 활용한 아로마테라피 체험마을‚ (전남센터) 남도음식 관광·체험상품‚ (전북센터) 전통주 관광·체험코스‚ (경북센터) 종가음식·고택 등 관광상품 등
ㅇ 6차산업 제품의 원활한 판로개척을 위해 강원센터는 파트너기업인 네이버와 전용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하였으며‚
- 이 밖에도 갤러리백화점GS홈쇼핑/리테일 등 대기업이 가진 유통망을 적극 활용하여 판로를 확대할 계획이다(충남전남센터).
* 네이버 모바일·홈페이지 플랫폼인 ‘MODOO'‚ '산지직송’내에 농촌체험마을(으뜸촌)‚ 6차산업 전용관 설치
□ 농식품 수출과 유통 활성화에도 적극 나선다.
ㅇ 상품 조달부터‚ 물류‚ 해외판로 개척까지 체계적인 수출지원이 이루어지도록 수출네트워크*를 구축한다(인천부산전남센터).
- 예를 들어‚ 영농법인이 농산물을 생산하여 상품화하면‚ 부산센터는 롯데마트 등을 활용‚ 온오프라인 판매망을 구축하고‚ 인천센터는 물류통관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 ①제품생산·상품화 : 농협·영농법인‚ 수출전문단지 → ②온-오프라인 판매망 구축 : 부산센터(롯데마트 해외매장 등 활용)‚ 유통공사(알리바바·티몰‚ K-Food페어 등) → ③물류 : 인천센터(물류·통관 컨설팅‚ 대한항공 물류인프라 할인운임 지원 등)‚ 유통공사(청도 농식품수출물류기지‚ 13개국/43개소 공동물류센터 활용 등)
- 전남 센터는 aT 등 관련기관과 함께 수출 맞춤형 유기가공식품 개발과 해외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ㅇ 유통분야에서도 제주센터와 Daum이 협업하여 농식품 로컬푸드 플랫폼*을 구축한다.
* Daum 검색자가 제철 농산물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