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일본뇌염 주의보! 방역활동 강화로 시민 건강 지킨다

추천0 조회수 59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일본뇌염 주의보! 방역활동 강화로 시민 건강 지킨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8-10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일본뇌염모기 주의하세요!
대전시는 최근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가 발령됨에 따라 시민 안전을 위한 방역활동을 강화합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웅덩이‚ 잡초지‚ 침수지 등 모기 유충이 있는 곳에 대한 방역과 함께 질병정보모니터와 표본감시 의료기관을 통해 일일보고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시민 건강을 지키기 위한 활동을 전개합니다.
아울러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인 생후 12개월~만 12세 어린이는 일정에 맞춰 반드시 접종토록 관계기관에 당부했습니다.
일본뇌염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숙지하시고 감염을 미연에 방지하세요.
일본뇌염 Q & A
Q. 일본뇌염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A.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렸을 경우 혈액내로 전파되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의해 급성으로 신경계 증상을 일으키는 감염병으로‚ 뇌염이 발생하면 사망률이 높고‚ 회복되더라도 신경계 합병증 발생 비율이 높은 질병입니다.
Q. 일본뇌염의 임상적 특성은 어떠한가요?
A.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5%는 무증상이며 일부에서 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극히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하게 되는데
- 초기에는 고열‚ 두통‚ 구토‚ 복통‚ 지각이상
- 급성기에는 의식장애‚ 경련‚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고
- 회복기에는 언어장애‚ 판단능력저하‚ 사지운동저하 등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리면 일본뇌염이 발생하나요?
A. 모든 일본뇌염 매개모기가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려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대부분 무증상으로 진행되지만 극히 일부에서 일본뇌염이 발생합니다.
Q. 일본뇌염 환자와 접촉하면 일본뇌염에 걸릴 수 있나요?
A. 일본뇌염은 사람 간에는 전파되지 않습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를 일본뇌염 모기가 흡혈한 후 사람을 물었을 경우에 전파됩니다. 그러므로 일본뇌염 경보가 발생하면 모기가 왕성하게 활동하는 새벽과 해가 진 무렵 저녁에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일본뇌염 매개모기 유충은 어디에 살고 있나요?
A. 일본뇌염 매개모기는 주로 논과 연못‚ 관개수로‚ 미나리꽝‚ 빗물고인 웅덩이 등 비교적 깨끗한 물에서 서식합니다.
Q.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언제 받나요?
A. 매년 여름철에 받아야 하는 계절접종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권장 접종 시기에 맞춰 연중 어느 때나 접종받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daejeo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