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조선팔도총람지도

추천0 조회수 40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조선팔도총람지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기타
요약정보
북부 지방이 몹시 압축된 느낌을 주는 조선 전기의 지도 윤곽을 가진 지도. 지도의 제작연대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지도의 윤곽과 내용상 김수홍이 현종 14년(1673)에 만든 조선팔도고금총람도(도판 46)와 같은 시기의 지도로 추정된다. 지명의 변천으로 보면 효종 3년(1652)에 황해도의 강음과 우봉을 합쳐서 새로 설치한 금천군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1652년 이후의 지도이고‚ 영조 43년(1767)에 경상도의 안음과 산음이 안의·산청으로 각각 개명되었는데 이 지도에는 안음·산음으로 표기되어 있으므로 1767년 이전의 지도로 추정된다. 압록강 하구에서 두만강 하구까지의 동서간의 길이와 남부 지방의 동서간의 길이를 동일하게 하고 있어서 우리 나라의 모양을 남북으로 긴 장방형으로 그리고 있다. 이 모양은 도판46의 지도와 같은 점이다. 경도의 도성을 축척에 관계없이 크게 그린 것과 하계망이 부정확한 것도 유사한 점이다. 장백산과 백두산을 각각 따로 표시한 것‚ 흑룡강의 유로를 동서방향으로 거의 직선상으로 그리고 있는 것 등도 김수홍의 지도와 유사하나‚ 지도의 여백에 기록한 註記가 이 지도에는 결여되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aks.ac.kr
분류(장르)
기타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